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okémon Go - 포켓몬 고 프라이버시 보안 설정 그리고 기타등등
    PC and Mac 2016. 7. 18. 16:37

    Pokémon Go. 한국에서는 'Pokemon Go (포켓몬 고)'라고 부르지만 북미에서는 '포키몬 고'라고 발음한다. 개인적으로 포키몬 고의 게임성은 이미 한 가지 게임과 한 가지 SNS 서비스에서 검증 되었다고 본다. 바로 다마고찌와 포스퀘어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열풍도 결국 지나간 걸 보면 시간이 흐를수록 열광하는 장점만이 아니라 단점들도 선명해질거라 본다. 사건사고, 게임에 대한 피로감들에 대해 말하는 시간이 곧 올것이다. 이미 하나둘씩 케이스들이 생겨나고 있는 중이고 말이다. 야외활동에 좋다고 미디어가 떠들고 흥분하지만 게임은 어떤 게임이라도 조절 할 줄 알고 적당히 하는 게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짧은 시간 안에 엄청난 열풍을 보여주는 스마트폰 게임이고 포키몬이 쌓은 TV문화, 게임문화 그리고 추억 때문에 이 유행은 예상보다는 긴 시간 유지 될 듯 싶기는 하다. 그리고 이 모든거와 관계가 없어도 유행이라는 것에 민감한 사람들은 그 유행에 편승하기 위해 이 게임을 시도하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몇 가지 보안과 주의점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한다.




    포키몬 고 프라이버시 보안 설정 그리고 기타등등

    포키몬 고는 구글 계정과 스마트 폰의 대부분의 권한에 접근한다. 원할한 게임서비스를 위한 명분은 있겠지만 잠재적 위험성도 높기에 사용자가 이런 부분들에 대해 잘 인식하고 사용하는 게 최선이 아닐까 싶다.


    1. 해당 국가에 정식 서비스가 제공 될 때까지 기다린다. 이걸 기다리지 못하고 편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정식 서비스가 지원되면 그때 포키몬 고 게임을 구글 스토어나 애플 스토어에서 정식으로 다운로드 받는게 좋다.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편법으로 미리 게임을 하고 싶어서 다른 곳에서 앱 설치 파일(APK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경우도 많았는데 그 중에는 악성코드를 APK 파일에 심어 유포한 경우도 있었다.


    2. 포키몬 고 게임을 위해 따로 구글 계정(Gmail 계정)을 만들어 사용한다. 자신이 개인적인 용도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구글 계정과 연동하지 않는 게 좋다.
    연동이 되어 있다면 Google 계정 Privacy and Security Settings -> Connected Apps and Sites 에서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3.  포키몬 고 게임을 설치해서 실행하면 처음 화면에 스마트폰 접근 권한에 대한 동의를 묻는다. 포괄적인 권한을 요구한다. 기기 사진, 미디어, 파일 엑세스, 주소록 엑세스, 사진 찍기 및 동영상 녹화 등등. 이런 권한에대해 거부 할 수 있다. 실제 게임 앱 사용에는 위치정보(GPS) 허용만해도 된다.

    *
    포키몬을 잡을 때 화면 우측 상단의 AR 기능을 키면 AR 모드가 작동한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구식모델이라 AR 모드를 지원하지 않거나 안드로이드 OS 버전이 4.4 아래라면 역시 지원하지 않는다. 그외에 사진 찍기 및 동영상 녹화 허용을 안 할 경우에도 AR 모드가 작동 안 한다 그래도 게임이 가능하긴 하다.

    이미 허용을 했다면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설정 -> 애플리케이션 -> Pokémon Go ->  권한 에서 재설정 할 수 있다. 아이폰 iOS 도 마찬가지로 설정 -> 앱 리스트에서 Pokémon Go 를 선택해서 권한을 재설정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앱의 백그라운 데이터 사용(restrict background data)에 대해서도 설정 할 수 있다.






    4. 포키몬 고 게임은 온라인에 접속 된 상태여야 한다 따라서 데이터(인터넷 사용) 사용량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한시간에 10MB 정도의 데이터를 사용한다고 주장하는데 실제 사용에서 20MB~30MB 이야기도 나오니 데이터 서비스 용량이 많거나 무제한 데이터 사용이 아닌 사용자라면 조심해야 한다.

    게임 앱도 꽤 용량이 있기에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Google Play Store App 환경설정에서 '앱 자동 업데이트 안 함' 이나 'Wi-Fi 통해서만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해주는 것이 좋다. 게임도 Public Wi-Fi를 지원하는 곳에서 하는 게 좋고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Mobile data limit 을 설정하는 것도 데이터 요금 초과 예방에 좋을 것이다.

    아무래도 게임을 하면서 이동하기에 베터리가 빨리 닳는다고 한다. 베터리 세이빙 옵션이 게임 앱에도 있지만 활성화 할 경우 게임이 멈추는 등 문제를 겪는 사용자도 있다고하니 장시간 게임시 차라리 보조 베터리를 가지고 다니는 게 더 도움이 될 것이다. 



    [팁] 포키몬 고 피카츄(Pikachu)로 시작하는 법

    포키몬은 잘 몰라도 피카츄는 아는 사람들이 많지 않을까 싶다.
    최초로 캐릭터를 정하고 게임을 시작하면 처음에 Charmander, Squirtle, Bulbasaur 이 3마리 포키몬 중에 하나를 포획하는 미션이 나온다 여기서 이 3마리를 그냥 놓아두고 4번정도 다른 화면으로 이동하면 저 3개의 포키몬과 함께 피카츄가 나타난다. 그때 피카츄를 포획하면 된다.



    팀(Team) 고르기?

    레벨 5가 되면 3개의 팀 중에 하나를 선택 할 수 있다고 한다.

    Team Mystic
    Team Valor
    Team Instinct

    훈련과 함께 게임 플레이와 관련해서 각 팀으로 인한 소소한 이득이 있다고 하는데 잘 모르겠고(관심이 없다) 이 3개의 팀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그 후에 선택을 되돌릴 수 없다고 한다.



    PS. 이게 어떻게 플레이하는 게임인지 의문이 있다면 아랫글을 참고하는 것도 좋을 듯싶다.
    - '포켓몬 Go' 초심자를 위한 필수 지침서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