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acOS - 앱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열 수 없다? You can’t open the application because it may be damaged or incomplete
    PC and Mac 2018. 8. 30. 08:43

    macOS High Sierra 를 사용하다 어느날 갑자기 대다수 아이콘들이 물음표(?) 형식으로 변하고 앱을 실행시키면 "You can’t open the application because it may be damaged or incomplete" 메시지와 함께 실행이 안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 경우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 계정과 관련 된 파일 문제일 가능성이 높은데 이런 경우 일단 게스트(Guest) 계정으로 들어가 본다. 들어갔을 때 모든 앱 아이콘이 정상이고 사용 가능 하다면 지금 이 글에 설명하는 케이스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 이 방법과 설명이 이해가 안 간다면 시도조차 하지 말고 이 해결방법을 적용하는 건 각자의 선택이고 책임이다.

    1. Finder 메뉴에서 Go to Folder 선택 (키보드 단축키: Command + Shift + G)
    2. /var/folders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면 해당 경로의 폴더가 열린다
    3. 폴더 안에 다양한 이름의 폴더들(예: jv, k7, 9g 등등 사용자 환경에 따라 이름은 다를 수 있다)이 있을텐데 그 중 "zz"라는 폴더를 제외하고 다른 폴더들을 모두 지운 후 재시작한다. * zz 폴더는 지우면 안된다. (zz 폴더를 제외한 어떤 이름의 폴더들이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을 위해 종이에 폴더 이름들을 적어놓는다.)

    만약 여러 폴더들 중 안 지워지는 게 있을 경우 안 지워진 건 그냥 놓아두고 재시작하면 된다.
    예를 들어 jv, k7, 9g 폴더를 삭제하려고 시도했는데 k7 폴더만 지워지고 나머지는 지울 수 없다고 나온다면 나머지 폴더를 놓아두고 일단 재시작한 후 사용하는 관리자 계정에 다시 로그인해본다.

    골치가 아파지는 경우는 jv, k7, 9g등 폴더 삭제를 시도해도 어느하나도 지워지지 않을 때인데 그때는 복구모드(Recovery mode)에서 Terminal 명령어를 사용해 삭제하는 수 뿐이 없다. 이 경우 zz 폴더를 제외한 모든 폴더 삭제가 가능 할 수도 있고 여전히 한 두개만 삭제가 가능 할 수도 있는데 중요한 건 zz 폴더를 제외한 모든 폴더를 삭제 시도해보고 그 중 어떤 폴더라도 일단 삭제가 되는 폴더가 있다면 99% 문제가 해결 될거라고 보아도 좋다. (2대의 Mac에 시도해 본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말이다)


    복구모드(Recovery mode)에서 Terminal 명령어를 사용해 삭제하는 방법


    맥을 완전히 끈 후 다시 킨다 애플 로고가 나타나기 command 키와 R 키를 길게 누르고 있으면 복구모드에 진입한다.

    1. 복구모드(Recovery mode)에 들어 갔으면 메인 윈도우에서 다른 거 실행하지 말고 상단 메뉴로 간다 거기서 유틸리티 > 터미널(Terminal)을 선택해서 실행.
    2. cd /Volumes/Macintosh\ HD/private/var/folders/ (터미널 창에서 명령어 입력 후 엔터)
    3. ls (명령어 입력 후 엔터)
    4. 폴더 이름들이 보인다 * 아래 폴더 이름은 예로 든거고 사용자 환경에 따라 이름은 다르다. 이름들을 확인 후 (5번째) 명령어에 적용.
    5. rm -rf jv (명령어 입력 후 엔터)
       rm -rf k7 (명령어 입력 후 엔터)
       rm -rf 9g (명령어 입력 후 엔터)
    6. ls (명령어 입력 후 엔터)
    7. zz 폴더만 남아있는지 확인. 만약 여기서도 zz 폴더외에 다른 폴더도 안 지워지는 게 있을 수도 있는데 안 지워지는 건 그냥 놓아두면 된다. zz 폴더를 제외한 무언가 하나라도(다 지워지면 좋고) 지워져있는 게 중요.
    8. 재시작해서 사용하던 계정에 로그인하면 된다.

    이 방법이 안 된다면 그냥 기존 환경과 데이터를 포기하고 재설치하는 게 최선.

    - macOS 10.12.4, 인터넷 복구시 최신 버전을 바로 설치할 수 있는 옵션 제공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