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생각] iOS 사파리 광고 차단 앱
    PC and Mac 2020. 4. 10. 09:09

    광고와 광고차단도 창과 방패의 싸움이기에 100% 만족하는 광고차단 앱은 존재하기 힘들지만 iOS 유료앱 중에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지원해주기에 사용해 볼 만한 앱은 두개로 압축 할 수 있다. 러시아 소프트웨어인 AdGuard(애드가드)와 한국 소프트웨어인 Unicorn Blocker(유니콘 광고차단 확장기능)이다.

     

    물론 양질의 정보와 콘텐트를 위해 광고를 달거나 보아야 한다는 게 나쁜일은 아니다. 수익구조를 만든다는 건 어찌보면 당연하기 때문이다 다만 특히 한국 사이트들의 경우 양질의 정보보다 클릭과 광고를 통한 수익을 위한 자극적인 미끼 기사와 타인의 글을 무단으로 도용하고 출처도 적지 않으며 광고로 도배한 사이트들이 꽤 많은게 현실이다.

     

    더 큰 문제는 도를 넘은 공격적인 광고뿐만 아니라 광고라는 통로를 이용한 악성코드와 피싱이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웹 브라우저를 통한 가상화폐(예: 비트코인) 채굴 악성코드 스크립과 사용자의 공포(악성코드에 감염되었다는 앱 설치유도)와 호기심(특정 선물에 당첨되었다는 유도)을 자극해서 사기를 치는 피싱이 극성인데 한국의 웹 사이트들이 여전히 보안에 투자를 안 하고 있다는 부분이 광고차단 앱을 사용하게 만드는데 충분한 명분을 주고있다고 본다.

     

    AdGuard (애드가드) 그리고 AdGuard Pro (애드가드 프로)

    AdGuard(애드가드)는 다양한 플랫폼(Windows, Mac, iOS, Android)에서 광고차단을 위해 강력한 기능들로 무장했는데 구독 모델이라는 게 단점이다 프리미엄 기능을 사용하려면 구독해야 하는데 월간구독과 연간구독외에도 한 번만 구입하면 되는 프리미엄 Lifetime 라이센스도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할인행사가 아니라면 가격이 높기에 할인행사를 기다려 구입하는 게 좋다.


    애플 앱스토어에는 AdGuard(애드가드)와 AdGuard Pro(애드가드 프로)가 있다. 왜 2개가 되었는지는 애플 정책(광고 차단 소프트웨어 기능제한)과 관련이 있는데 그것 때문에 Pro 버전 개발이 중단되었었다 그러다 다시 애플의 정책이 완화되면서 Pro 버전 업데이트가 지속되게 되었는데 하여튼 세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2020년 현재 version 4.0.1로 업데이트 된 시점에서 애드가드 프리미엄과 애드가드 프로 둘의 기능과 성능은 동일하다 따라서 Lifetime 라이센스를 이미 구입해서 사용하는 기존 일반버전 프리미엄 구독 사용자는 굳이 Pro로 변경 할 필요가 없다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현재 차이점은 AdGuard(애드가드)는 구독 모델이고 AdGuard Pro(애드가드 프로)는 처음부터 한 번만 지불하면 되는 유료앱이다. 기능과 성능은 동일한데 가격은 Pro가 훨씬 더 저렴하다.

    일이 이 지경(?)이 되고나니 애드가드측은 조만간 AdGuard Pro for iOS의 가격을 프리미엄 Lifetime 라이센스 기준으로 인상 할 거라고 한다. iOS 플랫폼에서만 사용 할 거면 기존 Pro 를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던 사용자나 지금 저렴한 가격에 Pro를 구입하는 사람들이 이득이다.

    * Update: AdGuard Pro는 2020년 6월 기준 US $1.99이었지만 현재는 US $9.99으로 가격이 인상되었다.

     

    AdGuard Pro for iOS

     

    ‎AdGuard Pro — adblock

    ‎AdGuard is an ultra-efficient ad blocker for Safari. It will not only remove annoying ads but also secure your privacy with advanced tracking protection. AdGuard for iOS is an open source app, it’s totally transparent and safe to use. KEY FEATURES: -

    apps.apple.com


    * 사파리의 콘텐츠 차단 기능을 활용하기 때문에 앱 설치 후 iOS 설정(Settings) > 사파리(Safari) > 콘텐츠 차단기(Content Blockers)에 가서 AdGuard 차단기(6개)를 모두 활성화해야 한다.


    * AdGuard 일반버전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 구독자와 AdGuard Pro 사용자는 DNS 보호 기능과 몇가지 추가 기능을 더 사용 할 수 있다. DNS 보호 기능을 활성화하면 서드파티 앱내의 광고도 차단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카카오톡 그러나 유튜브 앱은 가능하지 않다 유튜브는 그냥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구입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다 다만 DNS 보호 기능을 킬 경우 인터넷 속도 저하가 생길 수 있다. 속도 저하를 최소화 하려면 DNS 보호 기능 설정 DNS 서버 메뉴에서 '시스템 DNS'으로 설정해 볼 수 있다. 사피리 웹 브라우저만 사용한다면 DNS 보호 기능을 사용 안 해도 애드가드의 사파리 보호 기능만으로도 웬만한 광고는 모두 막아준다. 속도가 중요하고 웹 브라우저의 광고만 차단되면 충분하다면 보통 때는 DNS 보호 기능을 끄고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것도 좋다.


    * 한국어로 설정 된 iOS에서는 AdGuard가 기본으로 List-KR 필터 리스트를 활성화하기에 신경 쓸 필요없지만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다 그리고 영문 iOS 시스템에서 사용한다면 따로 이 필터를 반드시 활성화해주어야 한다. 애드가드 앱 실행 후 앱 내의 Settings > Safari protection > Filters > Language-specific(필터 목록 설정에서 '특정 언어')에 들어가면 여러 나라의 필터 리스트가 있는데 List-KRYouslist 필터 리스트가 한국 웹사이트 관련 필터 리스트이다.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해서 사용해도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충분하다.

     

    Unicorn Blocker (유니콘 광고 차단 확장기능)

    한국 웹사이트 사용을 자주한다면 한국 개발자가 만든 Unicorn Blocker(유니콘 광고차단 확장기능)도 고려해볼 수 있다. iOS에서 '사파리 웹브라우저'만을 지원한다. 구독 모델이 아니라 역시 한 번만 지불하면 되는 앱이다. (2020년 6월 기준 US $1.99)

     

    Unicorn Blocker:Adblock for iOS

     

    ‎Unicorn Blocker:Adblock

    ‎** Contact us: unicorn.adblock@gmail.com ** Did you know that the data expense that ads waste can be up to quadruple? Unicorn saves the data expense that ads waste up to 4 times through blocking ads, and makes web surfing up to 3 times faster. Also ligh

    apps.apple.com


    * 사파리의 콘텐츠 차단 기능을 활용하기 때문에 앱 설치 후 iOS 설정(Settings) > 사파리(Safari) > 콘텐츠 차단기(Content Blockers)에 가서 유니콘 차단기(1개)를 활성화해야 한다.

    사후지원 서비스에대 대해 언급하자면 특정 사이트의 광고차단과 관련해 문의를 했을 경우 AdGuard(애드가드)와 Unicorn(유니콘) 모두 접수에 대한 email은 바로 온다 다만 애드가드는 그후 24시간안에 문제까지 해결해서 답장을 주었지만 유니콘의 경우는 접수했다는 메일 이후에 지금까지 문제해결은 되지 않았고 답장도 없었다.

    두 앱을 모두 설치해서 사용 할 필요는 없고 마음에 드는 광고 차단 앱으로 하나만 구입해서 사용하면 된다. 둘 모두 사용해본 후 현재는 애드가드 프로(AdGuard Pro) 하나만 사용 중이다.

    광고차단 기능 때문에 드물게 특정 웹 사이트의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로딩이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때는 사파리 주소장에서 있는 'AA'를 터치하면 메뉴에서 콘텐츠 차단기 기능을 잠시 끄고 특정 사이트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자주 방문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아예 제외 사이트에 등록해서 사용하면 된다.

    무료 광고 차단 확장기능

    오픈소스 프로젝트 중에 Ka-Block!이라고 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