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OS 테오타운(Theo Town) Premium 에서 Freemium 으로...
    PC and Mac 2020. 7. 26. 07:34

    도시 건설/경영 게임인 테오타운(Theo Town)은 과금요소가 있는 안드로이드 버전과는 다르게 iOS 버전은 한 번만 결제하면 되는 Premium 버전을 판매 했었다 따라서 과금 요소가 게임내에 전혀 없었다 그런데 2020년 7월 갑자기 이 게임이 과금요소로 무장하고 무료로 전환되었다.

    정확하게 말하면 안드로이드 버전과 동일하게 기본 기능은 무료로 제공하고 고급 기능은 유료로 판매하는 Freemium 비지니스 모델로 전환 된 것이다. 가장 아쉬운 점은 iOS 버전이 출시되었을 때 강조했던 부분이 과금 요소가 없는 Premium 버전이라는 점이었는데 은근슬쩍 교체가 된 것이다.

    이런 경우 이미 유료 Premium 버전을 구입한 사용자들이 있기에 보통 Premium 버전과 광고나 과금요소가 있는 무료 버전을 따로 만들어서 두가지 버전을 앱스토어에 올리는데 아무런 설명없이 그냥 Premium 버전이 Freemium 버전으로 교체되었다.

    개발자가 2개의 버전으로 각기 따로 만들지 않고 그냥 교체한 이유는 둘로 나누었을 경우 데이터 파일 공유가 쉽지 않아 2개를 따로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를 해야해서 인력과 시간이 너무 많이 든다는 게 이유고 Freemium 비지니스 모델로 변경한 건 iOS Premium 버전의 판매가 급감했다는 게 이유다.

    다만 기존 Premium 버전을 구입한 사용자들은 계속 Premium 버전을 사용 할 수 있고 업데이트도 계속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이전에 구입한 사용자들은 과금요소 없이 계속 게임의 모든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

    아쉬운 부분은 개발자의 사정은 사정이더라도 이미 구입한 고객들을 위해 미리 명확한 고지를 앱스토어를 통해서 했어야하지 않나하는 점이고 어찌되었든 현시점에서 더 이상 이 게임의 Premium 버전은 판매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iOS에서 과금요소가 없는 도시 건설/경영 게임은 TheoTownPocket City (의외로 두 게임 모두 한글화가 되어있다)가 가장 괜찮다는 생각이었고 사용자가 자신만의 도시를 건설하는데는 TheoTown이 훨씬 자유도가 있다는 생각이었는데 iOS에서 괜찮은 Premium 게임이 하나 사라졌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