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retech GomPlayer - 그래텍 곰플레이어의 현재는 악성광고 프로그램?
    PC and Mac 2014. 10. 21. 14:46

    Gretech GomPlayer 설치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들

    무슨일이 있어도 곰플레이어를 사용해야 겠다는 사람들은 반드시 이점을 체크.


    1. 곰플레이어(GOM Player) 한국어 버전 프로그램 설치시 선택 항목 창

    반드시 체크 해제 할 목록

    - 곰Helper 설치 *체크 해제
    - Daum 을 시작페이지로 변경
    *체크 해제
    - 11번가 제휴서비스 추가
    *체크 해제
    - 아미트몰 제휴서비스 추가
    *체크 해제
    - 곰TV홈페이지 열기
    *체크 해제

    2. 설치 위치 선택 창
    하단에 보면 Daum 을 시작페이지로 변경 옵션이 체크 된 상태로 있다. *체크 해제

    3. 설치 완료 창
    Daum 을 시작페이지로 변경 옵션이 체크 된 상태로 있다. *체크 해제

    4. 이 모든 과정이 끝나면 추가설치로 기타 서드파티 프로그램이나 곰오디오 설치를 유도한다.
    *
    반드시 취소를 선택해서 설치하지 말아야 한다.

    5. 보안 문제로 곰플레이어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야 할 경우 다시 위의 과정들을 주의.
    보안상의 문제가 아니거나 현재 사용하는 데 큰 문제가 없다면 업데이트를 안 하는 게 좋다.

    6. 플레이어 화면의 광고가 부담스럽다면 스킨을 변경하면 된다.
    곰플레이어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 스킨 선택 ->  표준 [폴더] 가벼운 표준스킨[폴더] 둘 중 아무거나 선택.



    이제 Gretech GomPlayer 는 PUP (Potentially Unwanted Program)

    한국에서는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많고 동영상 재생 플레이어들이 여럿 있기에 그런지 곰플레이어에 대한
    이야기를 온라인에서 간간히 접한다. 그런데 예전에도 주위를 둘러보면 곰플레이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꽤 있었다. 미국, 인도, 베트남 사용자들 중 미디어 파일을 자주 보는 사람들의 바탕화면에 익숙한 아이콘이 있는 걸 꽤 목격 할 수 있었다. 물론 각종 광고를 보지 않으면서 말이다. (* 몇 년 전 이야기다)

    다시 풍경을 바꾸어 우리나라 사람들의 Windows 바탕화면에 곰플레이어 아이콘이 있어 클릭해보면
    일단 각종 광고가 나오면서 웹브라우저(IE)에도 이상한 확장기능들이 설치 되어 있는 걸 알 수 있었다.

    역차별인가? (웃음) 그래서 예전부터 곰플레이어를 설치하려면 공식 영문 홈페이지에서 영문버전을 설치하는 게 좋다고 했다 물론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지 말고 말이다. * 업데이트시 정책이 바뀌는 경우들이 있어 광고 프로그램 설치를 주의해야 한다.

    그럼 지금 곰플레이어 영문버전의 모습은 어떨까? PUP (Potentially Unwanted Program) 다.
    OpenCandy 라는 광고 소프트웨어 모듈을 포함하고 있기에 해외 유명 보안 소프트웨어 회사인
    ESET, Malwarebyte 그리고 Avast 등에서는
    친절하게 PUP (Potentially Unwanted Program) 로 진단한다.
    상대적으로 한국어 버전에 비해서 깨끗하지만 영문 버전 설치 과정도 주의깊게 살펴 사용자 동의를 유도한 불필요한 툴바나 애드웨어가 설치되는 걸 방지해야 한다.



    무엇이 문제인가?

    광고를 포함한 소프트웨어가 나쁘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필요한 소프트웨어 사용에 어떤 방식으로든
    지불을 하는 게 큰 문제가 될 일은 아니다.
    다만 그래텍 곰플레이어의 경우는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자 동의'를 얻어내는 수법이 악질적이고 사기에 가깝다는 게 문제일
    것이다.


    보안소프트웨어 쪽에서는 이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Dark Patterns"라고 말한다.
    사용자 동의를 얻어
    합법적으로 설치 했다는 명분과 합법성은 얻어야겠으니 설치과정의 디자인을 아주 교묘하게 하는 것이다.
    때로는 설치하는 기타 프로그램의 이름을 실제 사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의 일부인 것처럼 작명을 하기도 한다. 그래텍 곰플레이어의 경우는 이 모든 걸 다 갖추고 있다. 특히 한국어 버전의 경우는 
    '곰Helper' 라는 이름으로 프로그램을 교묘하게 설치하는 수준에 다다르면서 일반적인 광고웨어가 아닌

    악성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할 수 있는 수준의 애드웨어를 포함하고 있다. ( 참고: 검색 도우미 : 곰Helper + 확장검색서비스 )

    미디어 파일 재생 플레이어를 찾는다면 이제는 Gretech GomPlayer 보다 다른 미디어 재생 플레이어를
    알아보는 게 좋지 않을까 싶다. 이런 문제점들은
    무료로 사용가능하니까 감수해야 하지 않겠냐는 말들도 있겠지만 광고를 포함한 소프트웨어는 원칙적으로 무료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광고를 보기에 사용자가 지불을 하면서 사용하기 때문이다. 사용자를 기만하는 방식으로 번들웨어를 유포하는 소프트웨어는 결국 신뢰를 잃게 되어 있다. 사용자 동의 과정을 사용자에게 명료하게 전달해서 선택을 할 수 있게 디자인하지 않은 프로그램들의 계산 된 의도는 너무나 명백하기에 악질적이라고 말 할 수 있는 것이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