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 생성시 생기는 화살표 제거에 대한 팁들이 인터넷상에 꽤 많다. 성능과는 상관이 없지만 미관상 이 화살표 아이콘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꽤 있어서 그런 듯. 현재까지 최신의 Windows 10 Version 1511 기준으로 말하자면 가장 유명한 화살표 제거 레지스트리 편집 팁들은 제대로 작동을 안 하거나 문제점이 있다.
(1)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Shell Icons]
"29"="%windir%\System32\shell32.dll,-50"
처음에는 정상적으로 화살표가 제거되는 듯 작동하나 비디오 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나 사용 중 아이콘에 검은 블랙박스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2)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Shell Icons]
"29"="%windir%\\System32\\imageres.dll,-17"
imageres.dll의 -17 값은 아이콘에 아웃라인 생긴다. 버그가 아니라 원래 그렇다 따라서 일반 사용자가 원하는 완벽한(?) 화살표 제거는 아니다.
(3) HKEY_CLASSES_ROOT\lnkfile 에서 'IsShortcut' 항목 삭제
'IsShortcut' 항목 삭제시 아이콘의 화살표가 제거 되지만 동시에 윈도우 시작메뉴에서 우클릭시 나오는 파워메뉴(Power Menu: 윈도우 키 + X)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게 된다. 'IsShortcut' 항목을 다시 복구하면 정상적으로 파워메뉴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
윈도우 10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 생성시 생기는 화살표 제거하는 2가지 방법
A.
1. 윈도우 키 + R
2. regedit 입력 후 엔터
3.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에서 Shell Icons 키를 만들고 그 안에 string value인 "29" 만 만든다. 그게 끝이다. value data 를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는다. 레지스트리 편집툴을 닫고 시스템 재시작
* 중요 Update 2016.07.31
Samzi "올려주신 대체 방법 A번도 처음엔 깔끔하게 지워지는 듯하나, 사용하다보면 어느날 갑자기 바탕화면, 탐색기 포함 모든 아이콘이 안 보이는 현상과 우클릭->속성을 눌러도 반응이 없는 문제가 생기더군요. 처음 보는 현상이라 난감해하다가 29 문자열 값 추가한 게 생각나서 지웠더니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제가 이 레지스리 방법을 직접 사용했었기에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용자 환경을 타는가했는데 한 번 윈도우 10의 썸네일 캐쉬(thumbnail cache)를 모두 지워보니 동일한 현상이 일어나더군요. Shell Icons 키를 지우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이 후에 다시 적용할 수도 있겠지만 이것 역시 불안정한 방법이었습니다. 현재로서는 단순 레지스트리 변경만으로는 완벽한 방법은 없는 듯합니다. 특히 윈도우 10의 1주년 업데이트 후에 어찌될지 모르기 때문에 이 방법은 사용 안 하는 걸 권유합니다. 이미 보신 분들이 있을 수도 있어 A 방법에 대한 글은 삭제하지 않겠습니다.
B.
트윅툴 사용.
Ultimate Windows Tweaker 4 for Windows 10
Windows 10을 지원하는 버전. 기능들 중 단축
아이콘에 화살표 표시 없애는 기능은 Customization -> File Explorer (tab) ->
“Remove Shortcut Arrows From Shortcut Icons.” 선택.
Ultimate Windows Tweaker 4 for Windows 10은 레스트리 편집가 함께 투명 아이콘인 empty.ico 파일을 생성해서 사용하는 방식을 취한다. Ultimate Windows Tweaker 은 트윅을 하면 백업포인트를 만들기 때문에 만약 문제가 생기면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옵션은 제공한다.
* Update
"Ultimate Windows Tweaker 프로그램은 치명적인 버그가 있습니다. 정확한 재현 조건은 모르겠지만 어느날 갑자기 바탕화면 아이콘이 전부 보이지 않고 파일과 폴더의 속성 창이 열리지도 않는 이상한 증상이 생겨 외국 사이트를 한참 찾은 끝에 이 프로그램에서 화살표를 제거하는 옵션이 문제를 일으킨다는 걸 발견했네요. 해당 옵션을 끄고 적용하면 바탕화면의 아이콘과 속성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도무지 원인을 알 수 없어 며칠 동안 헤매다가 여기 정보를 보고 설치했던 게 생각나 해결법을 적어둡니다. 평소엔 문제가 없으나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버그이므로 가급적 쓰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마소에서 직접 지원해주면 좋을 텐데 편법으로 적용하니 생기는 현상 같네요."
이런 문제가 있다는 댓글이 있습니다. 윈도우 10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 생성시 생기는 화살표 제거는 시도 자체를 안 하는 게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윈도우 10의 메이저 업데이트가 계속 진행되는 상황에서 유틸을 사용하는 것도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