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indows 10 - 윈도우 10 유용한 무료 유틸리티 모음
    PC and Mac 2016. 7. 9. 14:05

    윈도우 10 (Microsoft Windows 10)을 지원하는 유용한 무료 유틸리티.
    PC 환경이 다르고 툴에 대한 이해와 사용방식이 다르기에 설치와 사용에 대한 결정과 책임은 개개인에게 있습니다.



    malware (악성코드) 제거 무료 소프트웨어

    윈도우 10 (Microsoft Windows 10)은 기본적으로 OS 자체에 악성코드를 탐지하는 보안 소프트웨어인 윈도우 디펜더(Windows Defender)와 스마트 스크린(SmartScreen) 필터등을 지원하고 작동하기에 반드시 서드파티 보안 소프트웨어를 구입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실시간 감시 기능이 없는 무료 보조 보안 소프트웨어(예: mzk)를 함께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웹 브라우저를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고 Adobe Flash player(플래시 플레이어) 사용을 차단하거나 수동설정하는 것도 악성코드 예방에 좋습니다. 해외 서비스의 경우 이미 HTML5로 넘어가는 추세이기도 하죠.

    실시간 감시 기능이 있는 보안 소프트웨어는 한 개만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아래 보조 보안 소프트웨어는 실시간 감시 기능이 없기에 함께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Malwarebytes Anti-Malware

    무료 버전은 실시간 감시 기능이 없기에 타 백신 소프트웨어와 충돌 위험이 없습니다. 수동 검색 성능과 치료는 유료와 동일합니다. 백신 보조 제품으로 추천.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실행해야 합니다. 버튼 한번 눌러주면 됨. 검사는 Threat Scan (빠른 검사) 정도면 충분함. 전 한달에 1번 정도 빠른 검사만 합니다.


    * 중요
    정책 변경으로 Malwarebytes 3 부터 처음 설치시 무료 버전이 아니라 자동으로 14일 사용 기간제한이 있는 시험판
    Premium(Trial Premium version)버전으로 설치됩니다 따라서 14일간 실시간 감시기능, 웹사이트 보호 기능, 취약점 공격 방어기능,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모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14일이 지나고 나서도 Premium 버전으로 등록하지 않으면 Premium 버전 기능인 실시간 감시기능, 웹사이트 보호 기능, 취약점 공격 방어기능,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없는 수동 검색과 치료 그리고 수동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만 지원하는 버전으로 자동변경 됩니다 따라서 계속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라이센스를 구입하면 Premium 버전으로 언제든지 업그레이드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먼저 시험판을 사용해보게 하고 후에 무료버전으로도 계속 사용 할 수 있게 선후를 바꾼 듯합니다. 현명한 마케팅의 한 예라는 생각이 듭니다.




    Malware Zero Kit (MZK) 보조 악성코드 제거 스크립 도구 다운로드 - 배포 파일(MZK.ZIP)은 자동업데이트 기능이 있는 소프트웨어가 아닌 스크립 도구이기에 사용 할 때마다 재다운로드하여 가장 최근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최신 파일로 검사해야 합니다.
    주로 '한국'을 타켓으로 하는 루트킷, 금융 악성코드, PUA, 악성 광고 소프트웨어에 특화 된 스크립 도구이기에 한국 웹사이트를 자주 방문하거나 한국내 사용자에게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 자세한 설명: 보조 악성코드 제거 스크립 도구 : Malware Zero Kit (MZK)



    ESET Online Scanner - ESET에서 제공하는 무료 온라인 악성코드 스캐너. 악성코드 탐지와 제거를 해주는 on-demand scanner.



    AdwCleaner - Adware(악성광고), Toolbars(툴바 ex: Ask toolbar), PUP (Potentially Undesirable Program, Hijacker (Hijack of the browser's homepage) 등을 제거를 해주는 툴. (Malwarebytes 에서 인수했음)


    Emsisoft Emergency Kit - Emsisoft 에서 제공하는 무료(개인사용자에 한해) 악성코드 제거 툴. 보조적인 용도로 사용 할 수 있는 전문툴 입니다.


    Kaspersky Rescue Disk(응급 복구 시스템) - 바이러스 감염으로 PC가 부팅 불가시 혹은 부트 바이러스에 감염시 사용 할 수 있는 무료 응급 복구 디스크 입니다. [링크] 사용 방법



    무료 유틸리티


    Process Explorer - 윈도우 기본 Task Manager(작업관리자) 같은 유틸. 일반 사용자는 굳이 필요없지만 세부적으로 OS에서 구동되는 프로그램들을 체크 할 수 있음


    NotePad++ - 가볍고 빠른 실행속도와 강력하고 편리한 기능을 가진 무료 텍스트 에디터. (참고: 프로그램 설명)



    foobar2000 - 다양한 음악파일(예: MP3, AAC, AC3, Ogg, FLAC, APE등)을 지원하는 음원 플레이어. 윈도우 10에서 foobar2000을 기본 앱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Start menu(시작메뉴) -> Settings(설정) -> System(시스템) ->Default apps(기본 앱) Music Player 항목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반디집 - 국산 압축 유틸리티. 이스트소프트사 알집의 ALZ, EGG 포맷도 풀 수 있습니다. 가정은 물론 기업/단체/공공기관/교육기관/PC방 등에서도 무료로 사용 가능한 프리웨어입니다.



    꿀뷰(Honeyview) - 다양한 포맷의 이미지 보기를 지원하는 이미지 뷰어로 압축파일에 포함된 이미지를 압축을 풀지않고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개인과 기업에서 모두 무료로 사용 가능한 프리웨어. * 콘트롤러 UI를 사용하는데 콘트롤러의 '고정' 버튼을 체크 해제하면 콘트롤러 숨김이 됩니다.



    7-Zip - 7-Zip is a file archiver with a high compression ratio. 많은 설명이 필요없는 대중적인 무료 압축 유틸리티.


    Sumatra PDF viewer - PDF, Ai, eBook (ePub, Mobi), XPS 등 읽기를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Adobe Reader 대신으로 Sumatra PDF viewer (무료:오픈소스)도 좋은 대안. 설치가 필요없는 Portable version 도 제공.


    Microsoft Reader - 빠르고 가벼운 PDF 뷰어 앱. 다양한 기능은 없지만 윈도우 10 테블릿 모드에서 간단히 PDF 파일을 읽기에 좋음.


    Microsoft To Do: Lists, Tasks & Reminders - 일정관리앱 [한글], [영문]



    Everything - voidtools의 빠르고 가벼운 파일 검색 툴. 파일 검색은 이 유틸을 주로 사용하는데 Version 1.3.4.686 부터는 64bit 버전도 지원. 다운로드시 파일명에서 x64 선택하면 되고 다국어 지원을 하기 때문에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 다국어 지원 설치 파일을 받으면 한국어 선택도 가능. 실행시 "Press Win + G to open Game Bar" 메시지가 나온다면 <여기>를 참고.




    ResophNotes - 메모를 입력해놓으면 수동으로 저장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저장된다. 리스트로 관리할 수 있는 편리한 무료 노트 프로그램. 64비트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면 된다. 



    DarkNamer - 파일이름 정리, 수정, 일괄변경 프로그램. 개인 개발자가 공개한 프로그램으로 소스코드까지 공개했다. 설치파일만 다운로드받아 실행하면 되는 유용한 프로그램.



    Recuva - 지운 파일 복구 툴(Data recovery program). 실수로 파일을 지운 경우 다시 복구해주는 툴. 100% 복구는 어렵겠지만 상황에 따라 많은 파일 복구가 가능. USB device에서 지워진 파일을 복구한 경험으로는 옵션에서 Deep Scan으로 설정하는 걸 추천. Portable version 도 제공합니다. 무료(Free)버전도 데이터 복구 성능이 동일하니 무료버전으로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ShadowExplorer
    - 윈도우  7 / 8 / 10은 파일 복구를 위해 쉐도우 카피(Shadow Copy)를 만듭니다. 그 복사본 파일을 바탕으로 파일을 복구 할 수 있게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백업을 대체하는 수단이 아니기에 한계가 있지만 악성코드나 윈도우 자체의 문제 혹은 실수로 중요한 파일이 삭제(사라졌을 때)되었을 때 파일복구를 시도해 볼 수 있게 도와주는 유용한 툴입니다. Portable version 도 제공합니다. 간단한 사용법은 <여기>를 참고.



    FlieZilla - FTP 프로그램.




    Imagine - Image & Animation Viewer for Windows 개인과 기업에서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는 그림 보기 프로그램. (지원 포맷: GIF, BMP, PNG, JPG, TIF, TGA, PCX, ICO, ANI, FLI 등)



    Ultimate Windows Tweaker 4 for Windows 10

    Windows 10을 지원하는 버전. 기능들 중 단축 아이콘에 화살표 표시 없애는 기능은 Customization -> File Explorer (tab) -> “Remove Shortcut Arrows From Shortcut Icons.” 선택하면 됩니다. 윈도우 10의 경우 기본 윈도우 10 내의 설정만 잘 하면 굳이 사용 할 필요가 없습니다. 레지스트리 변경이나 OS 설정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사용 안 하는 걸 권유. 도리어 이것저것 건드리다 문제가 생길 수 있음.


    Autoruns for Windows -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관리. 윈도우 10의 작업관리자(Task Manager)에서는 기본적으로 시작 프로그램들의 관리가 편해졌기에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일단 이 프로그램은 좀 더 세밀한 정보와 관리가 가능하고 윈도우 7, 8, 10에서 모두 사용가능하다. 유용하지만 역시 초보자들은 사용 안 하는 걸 권유.


    Speccy - PC 하드웨어 부품등 사용하는 컴퓨터의 구체적인 사양과 하드웨어 정보를 알려주는 툴.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ol - 윈도우 10 에서는 32GB 이상의 USB 드라이브는 메뉴에서 FAT32 파일 시스템을 선택해서 포맷 할 수 없습니다. exFAT, NTFS 만 선택 가능. 32GB 이상의 USB 드라이브(64GB, 128GB, 256GB 등)를 FAT32 파일 시스템으로 손쉽게 포맷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FlicFlac Audio Converter (flac, ape, wav, mp3, ogg) - Flac나 Ape 같은 무손실 음원파일을 손쉽게 MP3 파일로 변환 시킬 수 있다. 무설치 단독실행 파일이라 다운받고 압축을 풀어 바로 사용하면 된다. Delete input file 체크박스는 체크하지 않은 상태가 기본설정인데 체크하지 않아야 원본파일이 보존 된다 따라서 이 부분은 체크하지 않는 걸 권유. MP3의 경우 기본으로 192kbps 로 설정이 되어있는데 도구 아이콘에서 320kbps로 변경 할 수 있다.



    HEVC Video Extensions from Device Manufacturer - Windows 10 기본 사진앱에서 HEIC 사진과 비디오 앱에서 HEVC 비디오를 재생하기 위해 필요한 무료 Extension. [한글 사이트, 영문 사이트]




    무료 동영상 플레이어

    윈도우 10의 기본 Video Player 설정은 Movie & TV 입니다. 심플하고 여러 종류의 영상파일을 지원하기에 미디어 영상을 보는 용도로는 충분합니다 다만 한국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자막 파일인 smi 파일은 현재 지원하지 않습니다 해외에서 주로 사용하는 srt 파일만 지원.

    VLC media player 나 MPC-HC 가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smi 자막 파일도 지원. 자체적으로 코덱을 내장하고 있어서 별도의 코덱을 설치하지 않고도 여러 종류의 영상을 실행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윈도우 10은 윈도우 7과 다르게 DVD 플레이 소프트웨어 기능을 제거했는데 원성이 커서인지 MS사에서 윈도우 7 사용자가 윈도우7에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한 경우 Windows DVD Player 앱을 한시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이 앱은 MS 앱스토어에서 유료입니다) 7에서 업그레이드 한 경우에는 자동으로 이 앱이 설치되기에 사용자가 별 다른 일을 할 필요가 없지만 7에서 업그레이드 방식이 아닌 처음부터 윈도우 10을 클린 설치한 경우는 이 앱을 찾을 수 없을 겁니다.
    그냥 VLC media player 나 MPC-HC 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게 훨씬 편하고 좋습니다.   


    윈도우 10에서 기본 웹 바꾸는 설정은 Start menu(시작메뉴) -> Settings(설정) -> System(시스템) ->Default apps(기본 앱)

    Video Player 항목에서 기본 앱을 
    VLC media player 나 MPC-HC 로 변경하면 됩니다.


    VLC media player - 오픈소스 프로젝트 소프트웨어 따라서 광고나 정보 수집도 없습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MPEG-2, DivX, H.264, MKV, WebM, WMV, MP3)뿐만 아니라 DVD, 오디오 CD, VCD, 다양한 스트리밍이 프로토콜을 재생 할 수 있습니다. Windows외에도 OS X, 리눅스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



    MPC-HC (Media Player Classic - Home Cinema) - 다양한 영상포맷을 지원하는 가볍고 성능 좋은 미디어 플레이어 클래식 홈 시네마입니다. 이름 때문에 혼동 할 수도 있지만 Microsoft 와는 관계 없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소프트웨어로 광고나 툴바, 정보 수집은 없습니다. 32-bit (x86)과 64-bit (x64) 버전이 따로 있으니 원하는 걸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버전과 함께 무설치 버전도 있기에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Zip 파일 에디션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어서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인데 안타까운 점은 2017년 7월 version 1.7.13이 11년간 프로젝트의 마지막 버전이 될 듯합니다. 처음 실행시 프로그램의 자동 업데이트 체크 설정을 묻는데 No 를 선택하면 됩니다 어차피 더 이상 새로운 버전이 나올 가능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10을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고 차후 버전이 불투명하지만 현재 기능만으로도 충분하기에 추천하는 플레이어입니다.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지만 별 다른 설정 변경 없이도 기본적으로 사용하는데 별 지장이 없습니다.


    * MPC-HC 는 어떤 문제로 갑자기 종료되었을 때 자동으로 에러정보를 전송 할 수 있습니다 이게 싫은 경우 프로그램을 설치한 폴더에 가서 하위 폴더 중 "CrashReporter" 라는 폴더를 삭제하면 됩니다.


    * 가장 자주 사용하는 Zoom 과 Playlist 기능은 View 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Playlist 단축키는 Ctrl + 7


    * 영상이 깨지거나 자막에 문제가 있을 시 View -> Option -> Output 에서 DirectShow Video 설정이
    Enhanced Video Renderer (custom presenter) 인지 확인하고 하단에 Subtitle Renderer 에서 Internal Subtitle Renderer 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만약 그럼에도 문제가 있다면 DirectShow Video 설정을 Video Mixing Renderer 9 (renderless) 로 설정해서 테스트 해봅니다 그러나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기본 설정인 Enhanced Video Renderer (custom presenter) 그대로 건들지 않고 놓아두면 됩니다.

    <MPC-HC Player 1.7.13 64-bit (x64) 다운로드 링크>



    1그램 플레이어 (1gram Player) - 개인 및 회사에서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프리웨어이고 VLC 처럼 광고가 없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초기에는 사용자 수를 늘리기 위해 광고도 없고 기타 광고 소프트웨어를 번들로 추가하지 않지만 언제 변할지는 알 수 없으니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 재생을 지원합니다. 포터블 버전 (무설치 버전)도 제공하고 있고 특히 현재 재생목록에서 유튜브 영상 재생과 소스추출 기능이 있어서 유명합니다.



    mpv media player - 오픈소스 프로젝트 소프트웨어. Windows외에도 OS X, 리눅스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해서 인기가 좋은데 특히 리눅스 사용자와 맥 OS X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스크린 콘트롤러로 조작 가능한 깔끔한 UI가 특징이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을 지원합니다.



    팟플레이어 -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을 지원하는 다음의 팟플레이어 입니다. 개인적으로 더 이상 추천하지 않는 프로그램이지만 워낙 한국에서는 대중적이기 때문에 일단 목록에서 삭제하지는 않겠습니다.

    윈도우 10 에서는 기본 데스크탑 스킨 보다 터치 스킨이 더 잘 어울립니다.
    단축키 F5 누르고 환경설정에서 기본 ->  스킨 -> 스킨 설정: 터치 스킨 -> '항상 터치 스킨 사용' 선택.
    별도의 코덱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설치 마지막에 보이는 추가 코덱(OpenCodec) 설치를 해주는 것이 여러 포맷의 영상 지원을 위해 좋습니다

    [Update]
    * 다음 팟플레이어가 카카오 TV로 통합되면서 비난과 비판을 받는데 받을만 하다고 봅니다. 물론 기업이 자사의 시장 영향력과 이윤을 위해 플랫폼 통합을 하는 걸 비난만 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다만 플랫폼 통합을 위한다면 기존 사용자들과 생태계를 위해 좀 더 완성도 있고 부드럽게 전환했어야하지만 전혀 그런 면은 없이 강제적이고 서두른 모습만 보이더군요. 전형적인 한국의 bad business practices. 어떻게 하면 기존 사용자에게 외면받을 수 있는지 잘 보여준 사례라고 할 수 있겠죠.

    * 팟플레이어 주의사항
    1. 설치시 구성 요소 선택에서 반드시 "Daum을 시작페이지 및 기본 검색으로 설정" 과 "Daum 클리너 설치" 두가치를 체크 해제하기 바랍니다. 그외에도 설치과정에서 툴바나 기타 번들 유틸 설치가 있을 수 있기에 항상 주의하기 바랍니다.

    2. 호스트 파일이 변조되어 재생 할 수 없습니다 (호스트 파일 주소 adverweb.cjenm.com) 라는 메시지가 뜰 경우 프로그램의 광고차단과 광고 관련 정보수집을 차단하기위해 사용하는 호스트 파일에 해당 주소가 등록되어져 있는 경우입니다. 이 글을 <참고>해서 메시지에 명시 된 주소를 찾아 삭제해주면 됩니다. 최신 버전의 경우 광고방지에 대해 대응하는 차원으로 만든 거 같은데 이해가 가는 측면도 있지만 호스트 파일 사용까지 간섭하는 걸 보면 한국적 마인드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이런 제약이 없기에 사용자들이 이런 사용제약이 없었던 구버전(v1.7.351)을 찾기위해 공식사이트가 아닌 개인 웹사이트나 블로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악성코드나 악성 애드웨어가 포함 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가능성이 존재하게 됩니다. 추천하지 않으며 반드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면 광고를 보는 걸 프로그램 사용의 댓가로 생각하고 사용하거나 차라리 다른 플레이어(예: MPC-HC, VLC 등등) 사용을 하는 걸 권유합니다.



    Torrent 관련 프로그램

    둘 모두 무료에 광고가 없는 토렌트 클라이언트. 이 중에 하나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Tixati -  토렌트(Torrent) 클라이언트

    qBittorrent -  토렌트(Torrent) 클라이언트




    무료 웹 브라우저

    파이어폭스 Firefox


    모질라의 오프소스 프로젝트 웹 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 비영리 조직이기에 기업보다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에 좀 더 신경쓰는 모습을 보여주고 무엇보다 여러 탭을 열고 사용 할 때 안전성이 뛰어남.

    크롬 chrome - 구글의 크롬 웹 브라우저. * Google Chrome 의 경우 확장기능(예: 메일 알림이나 페이스북 알림 등)의 지속적인 서비스를 위해 기본적으로 완전히 종료를 안 합니다. 만약 확장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크롬을 닫고서도 백그라운드 앱을 계속 사용하는 걸 원하지 않는다면 이 옵션을 끄면 됩니다.

    1. 크롬 메뉴(단축키:  Alt+E) -> Settings(설정) -> 하단에 Advanced(고급) 클릭
    2. 하단의 System section 에서 Continue running background apps when Google Chrome is closed(Chrome 종료 후에도 백그라운드 앱을 계속 실행) 옵션을 끈다



    한글문서 HWP 관련 * HWP 관련해서는 유용하나 HWP 문서를 다룰 일이 없다면 필요없기에 미리 다운로드해서 설치를 권유하는 유틸은 아님


    Microsoft Word(워드)에서 한글문서 HWP 열기

    Microsoft Word(워드)에서 한글문서 HWP 를 열기위해 필요한 문서 변환 도구. 당연히 Microsoft Office 2016/365가 설치되어 있거나 구 버전의 Microsoft Word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용하는 윈도우 OS (x86 = 32비트 OS, x64 = 64비트 OS) OS 에 따라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요즘은 대부분 x64를 사용하지만 말이죠.


    - [한글] Microsoft Word 2016 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

    - [영어] Microsoft Word 2016 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

    - Microsoft Word (2007, 2010, 2013)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 *해당 페이지에서 한글과 영어 언어선택이 가능.


    한컴오피스 neo뷰어(Windows용) 통합뷰어

    한글문서 (hwp, hwpx)뿐만 아니라 MS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 문서등 여러 포맷을 지원하는 뷰어. 반드시 한글문서를 '온전한' 형태로 보거나 프린트해야 한다면 사용 할 수 있겠습니다. 하단에 보면 윈도우용 외에도 다양한 OS를 지원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해외에 있는 사람에게
    HWP 문서를 보낼 때는 PDF 로 변환해서 보내주는 배려가 더 필요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 한컴오피스 neo뷰어(Windows용) 통합뷰어



    무료 오피스

    리브레오피스 LibreOffice

    리브레오피스는 개인, 기업, 관공서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피스 제품입니다. 기존 MS 워드에서 작성되었던 문서를 불러올 수 있을만큼 MS Office 제품의 파일과 호환성이 좋습니다. 오픈소스 프로젝트라 윈도우 뿐만 아니라 OS X, 리눅스 버전도 제공.

    워드프로세서 라이터(Writer), 스프레드시트 캘크(Calc), 프레젠테이션 도구 임프레스(Impress), 그림 및 플로우차트 도구 드로우(Draw),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베이스(Base), 수식편집기 매쓰(Math)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문 LibreOffice

    한글 LibreOffice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

    워드 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을 무료로 사용 가능한 구글의 웹 기반 서비스.
    웹브라우저 크롬에 최적화 된 서비스. 크롬에서 구글 문서도구 오프라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한글 Google Docs

    영문 Google Docs



    ■ 교육용 유무료 서비스


    Microsoft Office 365 Education

    초등고는 보통 각 시의 교육청 이메일 계정을 사용하고 대학교는 각 대학교의 이메일 계정이 필요합니다. Microsoft 에 등록/계약 된 교육기관이라면 Microsoft Office 365 Education 서비스는 초등학교~대학교 학생 그리고 교직원까지 포괄적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관의 계약 관계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보통 한 계정으로 5대까지(PC/Mac) 사용이 가능하고 당연히 오프라인 버전(현재는 Office 2016 설치)도 설치 사용이 가능합니다. Microsoft는 주기적으로 등록 된 학교 이메일 계정의 유효 여부를 확인하기에 교육용 무료 서비스인 Office 365 Education의 경우 계정의 유효기간은 졸업까지 입니다.

    한국 Office 365 Education

    캐나다 Office 365 Education



    Adobe Creative Cloud for Students * 60% 할인 유료 서비스

    Adobe 를 보면 독점적 지위로 탐욕스럽게 보여 별로인 기업이지만 전문 그래픽쪽에서는 선택사항이 많이 없다는 게 함정이죠. Autodesk 와 함께 전문분야에서는 독점직 지위를 사용하는 횡포가 심한 기업으로 봅니다. 무료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그래픽에 관심이 있거나 전공하는 학생과 교직원의 경우 유용한 정보이기에 추가합니다. 

    한국 Adobe Creative Cloud for Students

    북미 Adobe Creative Cloud for Students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