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생각 + 사용기] 하이얼 제품 - 드럼 세탁기 Haier HLC1700AXS 24" 2.0 Cu. Ft. Front-Load Washer/Dryer Combo
    PC and Mac 2018. 1. 28. 01:52

    바다라는 뜻을 가진 하이얼(Haier)은 일본 산요 가전사업부문 인수이후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 가전사업부문까지 인수한 백색가전계의 중국 공룡이다. 냉장고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세탁기, 청소기, 에어컨, TV, PC, 스마트폰까지 전자제품은 다 만든다고 보면 된다.

    물론 우리에게는 하나의 중국산 제품일 뿐 그리 강력한 브랜드 파워는 아직 없다고 보는데 당분간은 앞으로도 우리에게는 없을 수도 있다. 우리가 타인종 차별과 국수주의로 한 가락하는 우려스러운 숨은 저력이 있으니 말이다.

    브랜드 가치라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느낄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보는데 프리미엄 제품군이 아니더라도 LG와 삼성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데 하이얼이 제너럴일렉트릭(GE)을 인수하고도 GE 브랜드를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전략은 솔직히 전략도 아니라 그럴 수 뿐이 없기 때문이라고 본다.

    브랜드 파워와는 별개로 이미 공룡이고 중국사람들과 인도사람들에게는 익숙한 브랜드다 물론 중국과 인도 사람들도 LG나 삼성을 더 높게 보지만 하이얼이 일인가구 시대를 잘 파악하고 있고 가성비가 좋다는 인식이 있는 이유는 실제로 품질이 좋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직도 대륙의 실수니 저가 중국산(단지 가격이 아닌 품질도 낮다는 인식)에 대한 선입견이 있는데 이런 교만하고 오만한 인식이 우리의 발목을 잡을 거라는 건 일본과 한국의 가전제품 역사를 보아도 알 수 있다. 역사는 돌고도는 것이고 중국의 특이한 환경을 고려한다면 우리가 예상하는 시간보다 4~5배 빠를거라고 본다.

    여담이지만 중국산 제품(식품을 포함)의 퀄러티를 근거없이 무시하는 건 편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본다. 공들이고 고품질인 건 그게 어느나라 것이든 좋은 것이다. 한국 것이 중국 것보다 좋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그냥 각 제품과 회사의 품질을 눈여겨보아야 할 때이다.


    일체형 올인원(All-in-One Washer/Dryer) 세탁기인 Haier HLC1700AXS은 현재까지는 품질에 있어서 만족스럽다. Ventless에 standard 3 prong 110V outlet 이고 통 크기가 2.0 Cu. Ft이기에 공간절약이 가능하고 1~2인 가구에 적합하다. (4인 가구라면 통 크기가 4.0 Cu. Ft 이상은 되어야 한다) Haier 의 공략층이 어디에 있는지 잘 보여주는 제품이다.

    급수 밸브는 온수와 냉수 각각 하나씩 사용하게 되어 있고 전원코드 1개(110V)로 구성되어 있어 설치가 쉽다고 하지만 Home Depot 와 Best Buy에서는 배달서비스를 구입하면 배달시 설치를 해주니 그냥 서비스를 구입하는 게 낫다고 본다.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등은 배달시 기본적인 설치까지 해주지만 Dishwasher와 몇 가지는 예외니 알아보면 된다. (보통 배달 서비스는 CAD $50인데 가끔 세일기간에 프로모션으로 무료로 해주거나 딜을 할 때 잘 하면 이 부분을 무료로 처리하기도 한다)

    Home Depot 와 Best Buy의 경우 배달/설치를 위해 새 급수 호스 구입을 권유하는데 하이얼 제품을 구입하니 고무로 된 급수 호스 각각 1쌍이 들어는있다. 돈을 약간 더 지불하더라도 품질이 좋은 급수 호스를 구입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이게 잘 맞지 않으면 물이 새기 때문인데 좀 고급 제품은 이 부분이 잘 되어있다.

    콘도의 경우 매니지먼트 오피스에 이야기해서 Handyman을 불러서 이전에 사용하던 세탁기과 건조기의 급수 밸브를 모두 분리시켜 놓아야 한다. Home Depot 와 Best Buy의 경우 분리가 안 된 경우 이 사람들이 손을 대지 않으려고 한다. 문제가 생기면 자신들이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에 정책상 미리 분리가 된 상태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전 제품을 처리해야 한다면 추가로 $25 서비스(Haul-away service)를 구입해야 한다. 제품이 도착했을 때 제품 외관상 혹은 어떤 문제가 있다면 refused due to damage 라고 명시하고 제품을 수령하지 말아야 한다. 후에 문제를 발생하는 경우 반드시 48시간 내에 구입처(예: Home Depot)에 연락해서 알려야지 그러지 않으면 구입한 브랜드의 워런티 서비스로 간다. 

    Handyman 을 불러서 분리시키는 이유는 스스로 하려다 운이 없으면 밸브에서 물이 새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집주인이 책임을 지어야 한다 인건비가 비싼 나라라 콘도에 자주 오는 Handyman을 부르는 게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는데 CAD(
    Canadian dollar) $15을 주니 정말 딱 분리만 시켜주고 사라진다.

    건조는 Ventless condensing drying system 인데 수냉식 heat condenser 를 사용하기에 건조시에도 냉수를 사용한다. Haier 제품뿐만 아니라 이런 일체형의 경우 모두 일반적인 가스 건조기에 비해 성능은 80% 정도라고 보면 된다.(세탁과 건조를 한 번에 할 때 통에 세탁물을 50% 이상 넣으면 안된다. 드럼 세탁기는 세탁과 건조를 위해서 공간이 필요하다) 실제로 50% 이상 넣지 않고 사용해보면 세탁 상태는 아주 좋고 건조 상태도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으로 나온다. 3시간 이상 걸린다고 표시가 나오지만 보통 끝나는데 한 두시간 반정도의 시간으로 예상시간 보다는 빨리 끝난다. 스핀모드에서는 약간의 진동이 있지만 그외에는 대체적으로 정숙한 작동상태를 보여준다.

    단점은 이런 일체형
    Front Loading 세탁기에는 먼지 필터가 없다는 점이다. 이것 역시 다른 일체형 제품도 마찬가지이기에 Haier 제품만의 단점은 아니지만 이런 부분 때문에 세탁기 청소를 한 달에 한 번은 해주어야 한다. 일체형이 개선해야 할 가장 큰 부분이 아닐까 한다. 문쪽 고무 부분에 먼지가 잘 뭍는데 헝겊이나 부드러운 칫솔로 청소를 해주는 게 좋다. Clean Washer Cycle 기능이 있기에 2컵 베이킹 소다를 넣고 한 번 돌리고 2컵 식초 식초를 넣고 한 번 돌린다.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한 번에 넣지말고 두 번에 나누어서 하던지 귀찮으면 식초만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참고로 항상 세탁 뒤에는 곰팡이가 생기는 걸 방지하기 위해 문을 열어두는 게 좋다.

    보통의 경우 Extended Warranty를 구입하지 않는데 일체형 Front Loading 세탁기의 고장 원인 중에 이 먼지가 이유인 경우가 많고 Front Loading Washing Machine 자체가 브랜드에 상관없이 잔고장이 발생할 경우 수리비가 너무 크다는 있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구입할 때 4 Years Extended Warranty 를 구입했다. 무엇보다 4 Years Extended Warranty 를 구입해도 타 일체형보다 프로모션 기간 중에 상당히 저렴하게 Haier HLC1700AXS 구입할 수 있었고 배달/설치비도 무료였던 시기라 가격적 메리트가 있었기에 가능한 결정이기는 했다.

    제품 자체는 상당히 우수한 성능과 품질을 보여주고 있다. 아직까지 하이얼 제품에 대해 문제 발생시 워런티 서비스를 받아보거나 고객센터측과 접촉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평가는 유보 할 수 뿐이 없기는 하다 실제로 이 부분은 제품 자체의 품질만큼 중요한 부분이다. 삼성같은 기업의 제품은 고려 할 가치가 없고 집 대부분의 가전제품이 LG 제품이라 원래는 LG 제품을 구입하려고 했는데 가격대비 품질에서 하이얼 제품에 좀 놀라고 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