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cer V3 Laptop (Model: 571-6456) 그리고 Windows 8 사용
    PC and Mac 2013. 9. 7. 06:21

    랩탑 laptop (원래 노트북이라는 명칭은 '도시바'가 내놓은 휴대용 컴퓨터 상품명이 일반화 된 것)을 새로 구입했다. 요즘 랩탑은 가격이 천차만별이고 제대로 정보수집을 안 하고 구입하면 세일이 세일이 아니다. 컴퓨터도 여러 부품의 조합을 보며 가격을 보아야 한다. 높은 가격이지만 부품조합의 불균형이 심하기도 하고 더 낮은 가격에 부품조합이 훨씬 좋기도한 경우도 있다.

    Intel Core i3-3120M
    Intel HD Graphics 4000
    15.6" LED LCD
    8 GB DDR3 Ram
    1 TB  Hard Drive
    DVD-Super Multi
    802.11b/g/n ( Integrated Bluetooth 4.0)
    Built-in Memory Card Reader
    USB 2.0 Ports - 2
    USB 3.0 Ports - 1
    HDMI Output
    HDCP Compliant
    6 Cells Lithium-Ion
    Windows 8 (64-Bit)


    Acer V3(Model: 571-6456) 세일 가격과 부품조합이 좋아서 이걸로 구입했다. 이정도 사양에 $369.99라니 확실히 매력적이었다 그런데 분명 $150불 세일이라며 $369.99 에 구입했는데 세일이 끝난 후 오늘보니 $599.99 아니 어떻게 가격이 더 올랐단 말인가? 무언가 돈을 더 번 느낌이다 (웃음)

    만족스러운 선택이지만 역시 Windows 8 은 애어른을 가리지 않고 애먹인다는 걸 확인했다. 윈도우 8의 모던UI는 간단하게 말해서 직관성이 떨어진다는 걸 이번에 부모님에게 사용법을 알려주며 다시금 알게되었다고 할까. 가르치며 배운다는데 역시 직접 누군가를 가르쳐보니 훨씬 더 명확하게 보이는 것들이 있다. 아는 사람이 옆에서 도와주면 금방이지만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는 UI만으로 막막하게 만든다. 커튼 하나 쳐놓은 기분이라는 생각이다.


    기본적인 윈도우 8 UI 사용법

    누구에게 설명할 때 Windows 8은 크게 3개의 화면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설명을 하면 이해시키기 쉽다.

    1. 시작 화면 (Start Screen)

        앱 +
    주로 사용하는 걸 모아놓은 즐겨찾기 화면 (단축키: 윈도우 키)

    2. 앱 모두 보기 화면 (All Apps Screen)
        설치 된 모든 프로그램들 목록을 볼 수 있는 화면 (단축키: 윈도우 키 + Q)

    3. 데스크탑 화면 (Desktop Screen)
        기존 XP, Windows 7 화면 (단축키: 윈도우 키 + D)



    쓸모없는 앱들은 제거. 단축키를 잘 사용하지 않거나 기억하기 힘든 사람도 있기 마련아닌가? Desktop 진입을 위해 가장 첫번째에 고정. 날씨와 캘린더 정도는 바로 보기 좋게 고정. 호환성과 사용도 불편한 IE 앱(모던 UI 버전) 대신 데스크탑 버전 IE를 고정. 이 부분은 파이어폭스나 크롬을 사용하기를 권유하지만 반드시 IE를 사용하기 원하는 분도 있다.

    물론 제품 설정 후 가장 먼저 할 것은 윈도우 업데이트고 그 후에 두번째로 해야할 것들이 있는데
    브랜드 제품의 경우 일단 제거해야 할 프로그램들이 많다는 거다. Acer 제품의 경우 대표적으로
    이런 것들.

    McAfee Internet Security Suite Trial (60일)
    * 제거 후에는 Windows 8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Windows Defender 를 On 하면 된다.
    아니면 다른 유료 보안 소프트웨어(카스퍼스키나 ESET 등) 를 구입해서 설치하는 게 좋다.
    WildTangent Games
    Acer Games
    MyET
    Spotify



    윈도우8에서 프로그램들을 찾기위해 단축키 (윈도우키 + Q) 로 바로 가거나 시작 화면 빈공간 아무대나 대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All apps 버튼이 그때야 표시 된다. 단추키를 미리 알고 있지 않다면 이런 단계를 거쳐서 앱들이 나오니 어려워하시는 게 당연하지 않을까? 이런 모습을 지켜보며 Microsoft
    가 앱 리스트로 가는 길(?)에 아무런 표시를 안 한 건 정말 멍청한 짓이다. 이 오만한이들은 처음부터 간단하게 표시를 하면 될 걸 이리저리 숨겨놓고나 타블렛 사용을 위해 제스쳐로만 만들었다.
    * 얼마나 많은 비난/비판을 받았는지 8.1에서 이 부분은 개선 된다. 윈도우 8은 단순히 learning curve 의 문제가 아니라 두 OS를 엉성하게 합쳐놓은데 있다.


    이곳에서 모든 앱을 볼 수 있다. 너무 당연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앱들은 이리 고정을 해놓는 게 좋다.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버튼을 클릭하면 위에처럼 메뉴가 나온다. 개인적으로 Control Panel 은 시작화면과 데스크탑 모드의 taskbar 양쪽 모두 고정시키는 게 여러모로 편하다.



    그나마 다행인 건 곧 나올 Windows 8.1 에서는 데스크탑 모드로 바로 진입이 가능해진다는 점.
    Windows 8 사용자는 8.1으로 무료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본인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호환성을 잘 확인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게 좋다. 즉 8.1이 나왔다고 바로 업그레이드하지 않는 걸 추천. 사라진 데스크탑 모드의 시작 버튼에 대해 한 마디 하자면 지금의 시작화면과 과거(?)의 시작 버튼은 다른거지 무엇이
    더 낫다는 건 그냥
    Microsoft의 오만



    Acer 에서 제공하는 Acer Power Button 을 보면 배려없는 Microsoft 덕분에 이런 걸 만들었겠지 싶다는 생각이 든다. Acer 제품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져 있고 만약 Acer 제품을 사용 안 한다면 다른 브랜드에서도 이런 걸 제공하겠지 싶다. 없다면 그냥 만들면 됨 (참고 영문 How to Create a Tile to Shutdown Windows 8 in One Mouse Click). 개인적으로는 단축키(Alt + F4 나 윈도우키 + i)를 사용해도 편한데 어른들에게는 직관적이고 이런게 유용하지 싶다. 여담으로 그냥 파워버튼(하드웨어 버튼)을 눌러도 어차피 같으니 된다고 하겠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 데스크탑이나 랩탑 에서는 선호하지 않는다. 
    * 8.1에서는 이 부분도 개선이 있다.



    Acer Power Button 에서 Shut down 버튼을 누르면 됨. 실제로는 윈도우 8은 부팅과 종료를 빠르게하기 위해 hybrid shutdown 을 실행한다. 만약 BIOS 진입까지 생각하면 Shift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Shut down 버튼을 눌러주어야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그런 걸 알 필요도 할 필요도 없기에 그냥 이걸 누르시면 됩니다라고 하면 된다. 


    IE Desktop 버전을 시작 화면에 고정시키기



    시작화면는 IE 모던UI 버전이 있는데 사용할 일이 없다. 대신 IE Desktop 버전을 시작화면에 고정시켜 본다. Windows 8 (32bit)의 경우는 C:\Program Files 만 있지만 Windows 8 (64bit)의 경우는 C:\Program Files과 C:\Program Files (x86)이 있다. C:\Program Files (x86) 선택. 64bit OS라고 해도 호환성을 위해서는 그냥 32bit 버전을 사용하는 게 좋기 때문. 



    C:\Program Files (x86)\Internet Explorer 으로 이동. iexplorer.exe 선택.



    마우스 오른쪽을 버튼을 클릭 후 Pin to Start (시작에 고정(P)) 선택하면 된다.



    PS. 공유기 + 무선인터넷 사용시 암호화 방식 설정은 반드시 WPA2 방식을 선택한다. 
    그리고 기존 데스크탑/랩탑 Windows 7 사용자는 여전히 Windows 8 업그레이드를 추천하지 않는다.
    새로운 PC를 구입했기에 사용한다면 모르지만 기존 사용자는 Windows 9 을 기다리는 게 현명한 선택.


    * Acer 랩탑 복원 공장 초기화 키: Alt + F10

    * 영문 Windows 7/8 한글 입력?

    * Windows 8을 사용한다면 익숙해져야 할 단축키.
    윈도우 키(Windows key)  시작 화면 모던UI 로 전환 시켜주는 단축키
    윈도우 키(Windows key) + D 데스크탑 화면으로 전환 시켜주는 단축키
    윈도우 키(Windows key) + Q 검색, 모든 앱 보기/목록
    윈도우 키(Windows key) + i 설정

    윈도우 키(Windows key) + C Charms bar
    윈도우 키(Windows key) + X 제어판, 관리 메뉴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