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indows 10 -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후 부팅이 안된다? 부팅시 안전모드로 부팅하는 방법
    PC and Mac 2016. 7. 14. 03:55

    윈도우10 부팅시 안전모드로 부팅하는 방법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후 부팅이 안된다?
    윈도우 10 에 문제가 생겨서 부팅이 안된다?

    일단 Windows가 시작되어야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텐데 어찌하여야 할까? 보통 이럴 경우 윈도우 7 사용자는 안전모드로 부팅한다. 윈도우 10 역시 부팅시 F8 나  Shift + F8 키를 사용하는 안전모드 부팅을 지원한다 그러나 UEFI BIOS와 SSD(Solid-state drive)를 사용하는 경우 작동하지 않는다 그래도 일단 열심히 F8 키나 Shift + F8 키를 눌러본다. 안된다고? 실망하지는 말자.

    Windows 10은 부팅을 2회 이상 시도해서 정상적으로 시작하지 못한다면 자동으로 복구 환경으로 들어간다.

    진짜 문제는 2~3회 이상 부팅실패를 했는데도 복구 환경으로 들어가지 않을 때다. 그때는 USB 플래쉬 메모리 드라이브를 사용해서 부팅을 하는 수 뿐이 없다

    윈도우 10이 부팅 실패를 인식해서 자동으로 복구 환경에 진입했다면 문제 해결(Troubleshoot) -> 고급 옵션(Advanced options) -> 시작 설정(Startup Settings) 그리고 재시작(Restart)을 선택.







    PC가 재시작하면 항목이 보인다. 이 중 5나 F5를 눌러서 '안전 모드 네트워킹 사용 (Enable Safe Mode with Networking)' 을 선택.
    만약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말아야 할 상황이라면 4나 F4를 누르면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인터넷을 사용 할 수 있기에 5번 안전 모드 네트워킹을 선택한다.





    2~3회 이상 부팅실패를 했는데도 자동으로 윈도우 10 복구 환경으로 들어가지 않을 때?


    Windows 10 Media Creation Tool
    [MS 한글] Download Windows 10
    [MS 영문] Download Windows 10


    다른 PC 에서 Windows 10 미디어 생성 도구(Windows 10 Media Creation Tool)를 사용해서 부팅 가능한 USB 플래쉬 메모리 드라이브를 만든다. 16GB 이상의 용량이어야 넉넉하고 툴을 만드는 과정에서 기존 USB 플래쉬 메모리 드라이브 안의 데이터는 모두 삭제된다는 걸 알아 둘 필요가 있다. 미디어 생성 도구 부팅 된다면 윈도우 10 업그레이드와 새로 설치가 모두 가능한데 여기는 설치를 하려는 게 아니고 안전모드로 들어가려는거니 반드시 'Repair your computer'를 선택해야 한다.

    만약 다른 PC가 Windows 10 운영체제라면 Windows 10 미디어 생성 도구를 다운로드 할 필요없이 리커버리 드라이브를 만들 수 있다. 윈도우 키 + X -> 제어판(Control Panel) -> System and Security -> Security and Maintenance 에서 Recovery 선택


    리커버리 USB 드라이브를 만들어서 USB로 부팅해서 복구 환경에 진입하면 된다.



    윈도우10 부팅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태에서 안전모드로 부팅하는 방법



    윈도우 10 이 정상적으로 시작은 되지만 OS에 어떤 문제가 생겨서 안전모드로 부팅하고 싶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A. 방법
    윈도우 키 + X 메뉴 -> Shut down or sign out 에서 Shift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Restart 버튼을 클릭한다.



    B. 방법

    Update & security -> Recovery -> Advanced startup 에서 Restart now 를 누른다.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했지만 윈도우 7, 8.1로 돌아갈래?


    업그레이드한지 30일 안이고 윈도우 10 이 정상적으로 시작이 되거나 안전모드라도 진입했다면 이전 윈도우 상태로 다운그레이드 가능하다.

    윈도우 OS Extended Support 보안 업데이트 지원종료 날짜
    윈도우 7  - 2020년 1월 14일
    윈도우 8.1 - 2023년 1월 10일

    보안 업데이트 지원기간이 충분하기에 몇 년 후에 새로운 PC 를 구입 할 계획이라면 그냥 사용하던 문제없는 윈도우 버전을 사용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2016년 7월 29일 이후에는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문구가 더 이상 나오지 않을 것이다.

    1. 설정(Settings) 선택
    2. 업데이트 및 복구(Update & security) 선택
    3. 복구(Recovery) 에서 업그레이드 전 윈도우 7 혹은 8 로 돌아갈 수 있다

    브랜드 PC의 경우 위에 모든 방법이 되지 않아 최후의 방법으로 포맷을 생각한다면 각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복구 시스템으로 공장 초기화하는 방법을 사용 할 수 있다. 이 경우 이전 데이터가 모두 삭제 된다는 점을 알아 둘 필요가 있겠다. [참고: 공장 초기화하는 방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