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팁] Windows 7 & Windows 10 에서 문서를 저장할 때 저장 할 폴더 이동, 경로 지정을 간편하게 하는 법
    PC and Mac 2012. 10. 19. 06:15

    Link: [간단한 팁] OS X 앱에서 문서를 저장할 때 파인더와 연계해 폴더 이동을 간편하게


    이전까지는 파일을 저장 할 때 Mac OS에서 저장 할 폴더 이동을 간편하게 하기 위해 Default Folder X  for Mac (참고) 이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했었습니다. 이 팁을 보고 굉장히 반가웠던게 이제는 OS X 자체에서 이런 기능을 지원하고 있었다는 점이죠. 정말 유용한 정보입니다.

    그럼 Windows 7은 어떨까요? 솔직히 이런 부분을 MS는 Apple에게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Windows 7도 나름 이 부분이 개선되기는 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역시 OS 자체에서 지원하지만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Windows 7 파일관리 윈도우를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요즘 출시되는 앱은 모두 지원하기에 상관 없지만 설령 Windows 7에서 잘 실행되는 앱이라도 업데이트가 안 된 오래 된 버전의 앱은 파일관리 윈도우가 예전 방식으로 나옵니다. 즉 밑에 이미지에 나오는 형식이 아니면 주소창을 활용 할 수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1. 주소창 사용

    노트패드(Notepad)를 예로 설명

    * 중요 단축키
    주소표시줄로 포커스 이동 단축키: Alt + D 
    복사 단축키: Ctrl + C
    붙이기 단축키: Ctrl + V


    1. 저장을 할 때 나오는 창이죠. 이미 이 창을 보면 감이 오는 분들이 있겠죠? Windows 7도 문서를 저장 할 폴더가 이미 열려 있는 상태라면 주소창에 경로를 복사, 붙여넣기 하면 바로 이동 됩니다. Drag & Drop은 어디다 버렸나 MS?



    2. 저장할 001 폴더(C:\Test\001)가 이미 열려 있는 상태. 폴더 주소창에서 경로를 마우스로 선택 혹은 단축키: Alt + D 사용


    3. 경로를 선택하면 이렇게 선택됩니다. 선택했으면 복사 (단축키: Ctrl + C)


    4. 다시 노트패드로 돌아와 경로를 그대로 주소창에 붙여넣는다 (단축키: Ctrl + V) 그리고 Enter 키를 누르면 됩니다 아니면 화살표 버튼을 클릭.



    2.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Favorites (즐겨찾기)에 추가



    윈도우 7은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Favorites (즐겨찾기)에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작업하는 몇 개의 폴더를 추가하면 왼쪽 사이드바에서 빠르게 선택, 이동이 가능하죠. 일단 추가 할 폴더를 선택 후 탐색기 Favorites에 가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Add current location to Favorites 선택. 북마크처럼 추가해주면 됩니다. 추가한 건 언제나 삭제가 가능하죠. 북마크를 해놓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제로 융통성은 1번 방법이지만 파일 저장하는 폴더가 몇 개 없거나 특정 프로젝트를 하는 중이라면 즐겨찾기에 추가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윈도우 10에서는 지정하고 싶은 폴더에서 우측 마우스 버튼 클릭. 메뉴에서 Pin to Quick access 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럼
    탐색기 왼편에 지정한 폴더가 목록에 보입니다. 지정을 풀고 싶으면 Unpin 하면 됩니다.





    * 원하는 경로에서 바로 명령어 창(Command Prompt) 오픈하기.




    문서저장과는 상관 없는 팁이지만 이곳에 추가합니다. 가끔 명령어 창 이동이 불편 할 때가 있는데 아주 간편하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이동하고 싶은 경로의 폴더를 탐색기에서 선택 후 Shift 키를 누른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같이 메뉴가 나옵니다. Open command window here 를 선택하면 그 경로로 바로 명령어 창이 열립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