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Firefox 4 사라진 것들을 찾아서 그리고 이것저것 :)
    PC and Mac 2011. 4. 3. 05:42


    메인 웹 브라우저로 Firefox 3.6을 오랜시간 사용하다 Firefox 4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속도와 성능 그리고 새로운 기술들의 적용과 새로운 UI등 이미 사전에 알고 있었고 별 다른 적응이 필요할까 그런 생각을 했었죠. UI는 이미 구글 크롬이나 오페라(Opera)와 비슷했고 나머지 속도나 새로운 기술적용은 그냥 만끽하면 되는 요소니까요 그런데 역시 적응기간이 약간 필요하긴 하네요.


    Firefox 4를 처음 실행해서 잠시 사용해 보니 2가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1. Firefox 3와 다르게 브라우저를 종료 할 때 열어놓은 탭을 저장할지 물어보지 않더군요. Firefox를 시작시 옵션에서 표시할 페이지에서 이전 종료시 창과 탭으로 설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내가 원할때만 저장하는 방식으로 사용했기에 이 기능이 없어져서 당황했었습니다. 이 방식이 더 편했으니까요.



    종료 할 때 이 친구가 안 보이더군요. 어이 어디간거야~


    다행이 설정을 변경해주면 Firefox 3처럼 4에서도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주소창에서 about:config 입력
    2. "I’ll be careful, I promise!" 버튼이 나타나면 클릭해줍니다.
    3. 필터바 입력창에 browser.showQuitWarning 입력
    4. 더블클릭 하면 falsetrue 로 변경됩니다.
    5. true로 변경했으면 탭을 닫고 재시작.


    2. 하단에 Status Bar(작업 표시줄)가 없습니다 View 메뉴에서 찾아도 없어서 이게 어디갔나 했더니 개발자들이 Firefox 4에서 아예 없애버린 거였습니다. 참고 (영문) What happened to the Status Bar?
    Status Bar가 사라졌기에 링크에 마우스를 가져가거나 페이지가 로딩되면 왼쪽하단에 팝업 버블로 정보가 뜹니다 이렇게 말이죠.





    Status Bar가 필요하면 Status-4-Evar 라는 add-on을 설치하길 권유하더군요 전 설치하지 않았지만 링크를 걸어둡니다. 많은 생각을 해서 없애버린 거겠지만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입니다
    .

    Status Bar가 없어 깔끔해 졌지만 파일 다운로드 상황에 대한 정보와 다운로드 창에대한 접근성이 안좋아졌는데 파일 다운로드시 다운로드 상황과 정보를 알려면 다운로드 창(Downloads window)을 열어서 확인해야합니다. 파일 다운로드시 메뉴에서 Tools -> Downloads를 선택하던지 단축키 Ctrl+J 로 다운로드 창을 부를 수 있고 아니면 Option 설정에서 Show the Downloads window when downloading a file를 선택하면 파일 다운로드시 다운로드 창이 열립니다. (밑에 그림 참조) 그러나 한개의 파일을 다운로드 할 경우 Windows 7에서는 Superbar의 Firefox 아이콘에서 녹색막대가 증가하는 걸로 다운로드가 어느정도 진행되었는지 알 수는 있습니다. (Save files to는 다운로드 파일을 받는 경로를 지정해주는 거고 Always ask me where to save files를 체크하면 매번 저장 경로를 물어 봅니다.)



    탭 위치 변경과 사라진 메뉴

    탭의 위치가 구글 크롬같이 위로 올라갔기에 어색하거나 불편해하는 분들도 있던데 이건 옵션에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주황색의 Firefox 버튼을 누르면 밑에 그림에서 보듯이 설정을 할 수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Tabs on Top의 체크를 없애주면 예전과 같이 텝이 URL 입력창 아래에 위치하게 됩니다. Firefox 4를 설치해 드리면 탭의 위치가 위에 있는게 화면의 공간을 더 확보하고 컨텐츠에 집중하는 장점이 있다 말해도 굉장히 어색해 하시고 이전의 위치를 좋아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군요.

    이전 메뉴를 고정해서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Menu Bar를 체크해주면 됩니다.(잠시 숨겨진 메뉴를 보는 방법은 Alt 키를 누르거나 F10키를 누르면 됩니다)






    Firefox 4는 탭이 상단에 위치



    Tabs on Top의 체크를 해제. 탭이 이전처럼 하단에 위치


    이전부터 Firefox 탭 이동 단축키에 익숙하기에 개인적으로는 새롭게 변한 UI가 불편하지는 않아서 기본 설정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익숙하지 않고 마우스를 이용해서 주로 이동한다면 레이아웃상 탭이 상단에 있어서 불편한 분들도 있기에 이 부분을 옵션으로 선택하게 한건 좋은 결정이네요.

    참고로 Use hardware acceleration when available는 기본으로 체크가 되어있는데 초기라 그런지 지금은 이 설정을 해제하는 걸 많이들 권유하더군요 장시간 사용시 메롱(?)거릴 때가 있다는 이야기가 들리네요 (웃음) 그리고 Adobe Flash를 설치하지 않은 분들은 꼭 Adobe 사이트에서 최신버전으로 설치하길 바랍니다.





    탭 애니메이션 효과 사용하지 않기

    Firefox 4에서는 새로운 탭을 열 때 애니메이션 효과를 줍니다 그런데 상당히 눈에 거슬리더군요.

       
    주소창에서 about:config 입력
        browser.tabs.animate
        *  true 에서 false로 수정한다.




    앞 뒤 이동 버튼 (리스트 보기)

    Firefox 4에서는 이동 버튼에서 히스토리 리스트를 보는 방법은 버튼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한번 클릭하거나 그냥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리스트가 나옵니다 이렇게요. 개인적으로 전자의 방법이 더 편합니다 버튼에 마우스 대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 한번 :)






    유용한 단축키

    주소창(awesome bar): Alt + D
    * 주소창(
    awesome bar)과 검색창을 왜 나누었는지 모르겠더군요. 주소창에 검색어 입력해도 됩니다.
    검색창: Ctrl + K  
    새로운 탭: Ctrl + T
    탭 닫기: Ctrl + W
    이전 닫은 탭 열기: Ctrl + Shift + T 히스토리 순서대로 열어 줍니다. 유용하죠.
    사이드 북마크 창(Bookmarks pane): Ctrl + B
    북마크: Ctrl+ D 아니면 주소창의 별마크를 클릭해도 됨
    북마크 관리(Library):
    Ctrl + Shift + B
    임시파일, 히스토리 삭제(Clear All History): Ctrl + Shift + Del
    탭 이동 단축키:
    Ctrl + Tab (오른쪽 이동), Ctrl +
    Shift + Tab(왼쪽 이동)
    Ctrl + 숫자키 (예:
    Ctrl + 2 두번째 탭으로 바로 이동)


    기타 설정

    1. 파폭에서 마우스 휠속도 조절

        * 주소창에 about:config 입력

        * mousewheel.withnokey.numlines 기본값인 1을 8로 변경 (스크롤하는 단위값)
        * mousewheel.withnokey.sysnumlines 기본값인 true를 false로 변경 (파이어폭스의 스크롤
          설정값이 시스템 설정을 따르지 않음)


    2. 파폭에서 한글파일명의 그림 못읽을 때
     
       
    * 주소창에서 about:config 입력
        * network.standard-url.encode-utf8 : true 에서 false로 수정한다.




    Firefox Add-Ons (Firefox 4 지원)

    개인적으로는 가장 잘 사용하는건 QuickDrag 입니다 setting에서 Use drag-and-drop to download images와 Open clickable links in new tabs instead of searching or saving. 이 2개 항목만 체크하고 사용중.

    [추천] QuickDrag


    [기타] 요즘들어 사용 빈도가 줄지만 유용한 add-on

    - DownThemAll!  다운로드 매니져 add-on

    - RightToClick 웹페이지 텍스트 선택을 막아놓은 자바스크립을 무력화하는 add-on

    - DownloadHelper YouTube 영상을 저장할 수 있게 하는 add-on

    - Abduction  웹페이지 화면을 이미지 파일로 캡쳐해주는 add-on
    * 부분, 전체 모두 캡쳐가능. 전체 화면 캡쳐 할 때는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다시 더블클릭하면 선택 해제 됨 



    지금은 설치해서 사용하지 않지만 유용한 add-on

    - Adblock Plus  Flash등 광고를 안보이게 해주는 add-on

    - MyBookmarks  북마크 관리 add-on

    - FireFTP  이름 그대로의 FTP add-on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