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Windows 10 Creators Update) 업그레이드 후 폰트(글자) 사라짐, 그래픽 그리고 기타 변경사항과 문제점
    PC and Mac 2017. 6. 16. 05:20

    한국에서 사용하는 사용자나 한국 웹사이트 서비스를 사용하는 해외사용자의 경우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Windows 10 Creators Update) 업그레이드 후 정상적인 폰트(글자) 표시가 안되고 윈도우에 빈공간과 아이콘만 나오는 문제가 생긴다면 설치된 프로그램 중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디지털저작권관리) 관련 프로그램인 (메모리 상주 프로그램: drmmain.exe) 삼성 SDS - NSD 5.00 (Samsung SDS Published)나 한국의 기업, 관공서 웹 서비스 (예: 금융감독원, 건강보험공단, 국세청), 금융 업계, 쇼핑몰의 보안 모듈이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제거하고 PC를 재시작하기 바랍니다. 그 외에 업그레이드 후 폰트 표시와 관련 된 문제를 일으키는 프로그램으로는 Mac과 같은 폰트 렌더링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MacType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만약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었다면 역시 언인스톨 합니다.


    이런 보안 모듈들은 생각보다 다양하게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삼성 NSD 같은 경우는 윈도우 10의 폰트 문제외에도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와도 충돌을 일으켰던 전적이 있습니다 Fasoo(파수)도 비슷한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했죠. 이런 보안 모듈들은 제거해도 특정 서비스를 반드시 사용해야한다면 그때 결국 다시 재설치하면 되기에 일단 제거해서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같은 경우 단순한 업데이트가 아닌 실질적인 메이저 업그레이드이기에 업그레이드 전에 이런 프로그램들은 미리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쾌적한 PC 환경을 위해서도 없는 게 좋긴합니다 (웃음)

    1. 단축키: 윈도우 키 + X 
    2. 프로그램 추가/제거(Programs and Features.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적용 후에는 Apps and Features) 에서 아래 프로그램들(혹은 유사한 이름)이 있다면 찾아서 모두 제거한다.

    NSD 5.00 (Samsung SDS Published)

    Pulse Secure LLC Software
    AhnLab Safe Transaction (안랩 세이프 트랜잭션)
    AnySign4PC
    Delfino
    Delfino G3
    WiZVERA Delfino Handler
    WIZVERA Process Manager
    Veraport
    nProtect Online Security Service
    nProtect Online Security Starter
    nProtect KeyCrypt Manager Service
    Image Protect Service
    ImageSAFER Main Session Manager x86
    MarkAny
    MAWS_NPS - 증명서 발급 시스템
    MarkAny Inc e-PageSafer
    MarkAny PlugIn
    Fasoo DRM
    Fasoo SCP Service
    INISafe SFilter
    INISAFE SandBox
    INISAFE Web EX Client
    INISAFE Web

    3. 언인스톨했다면 PC를 재시작 


    사용하는 서드파티 백신 소프트웨어는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코드명 RedStone 2)를 지원하는 버전인지 미리 확인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게 좋습니다. 보통 보안 소프트웨어는 구독기간 중에는 제품의 무료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고 유명한 보안업체들의 소프트웨어인 경우 최신버전은 대부분 현재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 카스퍼스키, ESET, 노턴 등등). 서드파티 백신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면 다운로드가 끝나고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설치를 실행하기 전에 백신 소프트웨어를 완전히 중지시키거나 실시감 감시기능을 Off 합니다.

    다만 Comodo 제품군(Comodo Antivirus, Comodo Internet Security, Comodo Firewall)의 경우 최신버전이 아닐 경우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시 그래픽과 관련 된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하기에 만약의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설치 전에 아예 언인스톨하고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설치 후 Comodo 최신버전을 재설치하는 걸 추천합니다.


    기타 변경사항으로는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코드명: RedStone 2) 부터는 Microsoft가 파워메뉴에서 제어판 항목을 삭제해 버렸습니다. 시작 버튼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한 번 클릭하면 나오는 파워메뉴(단축키: 윈도우 키 + X)에서 제어판이 항목에 없죠. 이 경우는 검색기능을 사용해서 제어판 (혹은 Control Panel) 입력해서 찾아 시작메뉴에 등록(Pin)해서 사용하는 게 제어판 접근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Old Control Panel를 없애고 Windows settings UI 통합을 위해 이리 한 듯한데 그럴거면 제대로 모든 기능을 구현해서 통합을 하고 없애야하는데 그것도 아니고 성급했던 게 아닌가 싶습니다.


    무엇보다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Advanced display settings) 이 사라졌는데 이 부분은 사용자들의 비판과 비난의 수위가
    상당히 높습니다 추후에 다시 부활할지 알 수 없지만 이 정도 비난이면 다시 설정을 제공 할 듯한데 현재로서는 알 수 없습니다. 시력이 안 좋거나 반드시 글자 크기 변경을 해야 한다면 서드파티 유틸리티인 System Font Size Changer 같은 걸 사용해야 합니다. 가끔 Microsoft 가 사용자 편의를 완전히 무시한 독단적인 행위를 할 때가 있는데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을 없애버린 것도 한 예로 추가 될 듯 합니다.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는 내외부적으로 이전 버전보다 광고를 표시하는 기능이 더 확대되었습니다. 유료 라이센스 OS가 이런 행태를 보이는 건 소비자들이 더 크게 비판하고 반발해야 할 부분이라고 봅니다. 반드시 설정을 세세히 체크해서 '그나마' 광고와 정보수집을 제한하기 바랍니다.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는 사용자 선택에 따라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지만 굳이 업그레이드를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Microsoft 에서 조차 권장하지 않습니다 자동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게 좋고 현재 순차적으로 Microsoft 에서 배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어느날 Windows 10 Creators Update Privacy Settings for x64-based Systems (KB4013214) 이(윈도우 10의 개인정보 제공 설정에 대한 리뷰 제공) 설치된다면 이제 곧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게 좋은데 보통 이 업데이트 후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다운로드하기 때문이죠.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는 메이저 업그레이드이기 때문에 업그레이드시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는 걸 알아두길 바랍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Windows 10 설정 팁 - 윈도우 10 설치 후 너무 느리고 무겁다? 높은 CPU 점유율 그리고 편의성을 위한 기타 설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