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생각 Google Pixel 3a/3a XL] 구글 픽셀 3a, 3a XL 은 성공 할 것인가?
    PC and Mac 2019. 5. 11. 03:51

    미국
    Pixel 3a 64 GB
    USD(US Dollar) - $399

    Pixel3a XL 64 GB
    USD(US Dollar) - $479

    캐나다
    Pixel 3a 64 GB
    CAD(Canadian Dollar) - $549

    Pixel3a XL 64 GB
    CAD(Canadian Dollar) - $649

    퀄컴 스냅드래곤 670을 사용하고 3.5mm 오디오 단자를 부활시키고 고급스러운 프리미엄 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소재인 유리나 알루미늄 대신 처음부터 전파 간섭 문제가 없기에 별다른 기술이 필요없는데다 가벼운 무게에 낮은 단가의 플라스틱 소재(plastic body) 를 사용하는 걸 보아도 상향 평준화 된 스마트폰 시대에서 정확히 일반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파워는 충족시키면서 원하는 부분을 제대로 저격했다고 본다.

     

    적정한 가격에 3년간 소프트웨어 지원이 보장되고 성능은 그럭저럭 쓸만하면서 강점 하나는(카메라) 확실한 폰을 요구하는 층은 생각보다 많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안 하는 사람이라면 픽셀 3a, 3a XL는 매력적이다.


    Google Pixel 3a/3a XL 를 보면 제품 디자인(외형이 아닌 전체적인)을 아주 잘 했다고 본다 도리어 구글은 왜 처음부터 이런 방향으로 가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다만 타이밍은 늦었다고 보는 게 차라리 처음부터 이 가격에 이런 걸 만들었다면 성공을 했겠지만 시점이 상당히 미묘하고 픽셀 3의 포지션이 어중간해졌다.

     

    북미에서는 이번년도 말에 픽셀 4가 나올 것이고 이미 북미에서는 픽셀3는 $250 할인을 하는 프로모션을 자주 했었기 때문이다. 캐나다 구글스토어에서는 픽셀 3를 $749에 판매했었다. 5~6개월 후면 픽셀 4가 나올텐데 4가 나온 후에는 통신사를 통해서 구입한다면 누가 Pixel 3a 를 선택할까 싶다 그냥 Pixel 3를 선택하지.

     

    하여튼 이 제품을 보면 볼 수록 앞으로 구글은 프리미엄급 모델은 그냥 포기하고(포기 할리 없겠지만) 보급형 안드로이드 폰에 주력하는 게 좋다고 본다. 구글은 정말 중간급 보급형 디자인을 훨씬 더 잘하는 듯하다. 앞으로 나올 프리미엄 라인인 픽셀 4에서 2나 3와 같은 품질관리(Quality Control)를 보여준다면 정말 프리미엄 모델은 그냥 포기하고 이런 중급 모델에 주력하는 게 모두를 위해 이롭지 않나 싶다. 

    Pixel 3a/3a XL 에서 아쉬운 점은 OLED 스크린 말고 LCD 사용하고 대신 Pixel Visual Core chip을 넣어주었다면 더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Pixel 3a/3a XL 은 일반적인 사용성에서 그리 차이는 없겠지만 분명 Pixel 3/3 XL 보다 느리다 이걸 단순히 퀄컴 스냅드래곤 845와 퀄컴 스냅드래곤 670 의 차이로만 보는 사람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Pixel Visual Core 칩의 부재와 스마트폰 저장 장치에 사용 된 성능이 좋지 않은 eMMC 플래시 메모리 때문에 그렇다. 스마트폰의 성능도 복합적인거지 AP로만 성능이 판가름나는 건 아니다.

     

    스마트폰의 데이터 저장을 위한 플래시 메모리 타입 중 NVMe, UFS 같은 초고속 플래시 메모리는 주로 Flagship(주력 상품) 스마트폰에만 들어가 있고 이게 스마트폰 성능에 상당히 큰 영향을 주는데 Pixel 3a/3a XL 의 경우 그리 성능이 좋지 않은 eMMC 플래시 메모리가 들어가 있다.
     
    비싼 건 원래 다 이유가 있는 법이다. 더욱이 구글포토 서비스의 경우 Pixel 3a/3a XL 는 '원본'화질 백업이 불가한다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다 이런 서비스는 그냥 동일하게 해주면 좋지 않았을까 싶다.

    애플 제품 사용자의 픽셀 이동을 생각해보자면 이번에 애플이 iOS 13 지원을 중단하는 층에서 이탈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옵션이되지 않을까한다 다만 애플이 이번에도 6(6, 6 plus, 6s, 6s plus 등등)이상에서 iOS 13을 계속 지원해준다면 그리 큰 타격은 없을 듯하다.

     

    특히 아이폰 6s나 그 이상의 모델을 사용중이고 배터리는 교환했고 하드웨어에 별 다른 문제가 없면 애플이 소프트웨어만 지원해준다면 그냥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하는 게 
    좋다고 본다. 게임을 안 한다면 6s도 충분히 사용할만하기 때문이다. 싫던 좋던 5G 시대로 이동 할 테고 당장 기변해야할 이유가 없다면 안드로이드던 아이폰이던 5G 기술이 안정화되어서 들어갈 때까지 기다리는 게 좋다. 중급제품이던 고급제품이던 지금 사용하는데 문제만 없다면 2020년이나 2021년까지 기다렸다가 스마트폰은 업그레이드하는 게 현명한 소비라고 본다.

     

    결론은 구글 픽셀 3a, 3a XL는 매력적이고 중급형 스마트폰으로는 제품 디자인이 아주 잘되었지만 지금 '시점'에서 성공 할지 모르겠다. 나라면 선택을 안 할 것이기 때문이다. (웃음)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