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indows 10 설정 팁 - 윈도우 10 설치 후 너무 느리고 무겁다? 높은 CPU 점유율 그리고 편의성을 위한 기타 설정
    PC and Mac 2016. 7. 7. 17:19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후 윈도우 10이 너무 무겁다는 사용자들이 있다.
    개개인의 PC 환경이 다르지만 흔하게 볼 수 있는 높은 CPU 점유율을 보이는 프로그램들에 대한 의문과 원인 그리고 IE11 설정, 제어판 위치, 영문 윈도우 10에서 한글 입력방법등에 관한 설정을 말해볼까 한다.

    [윈도우 OS Extended Support 보안 업데이트 지원종료 날짜]
    윈도우 7  - 2020년 1월 14일
    윈도우 8.1 - 2023년 1월 10일
    윈도우 10 - 2025년 10월 14일


    ■ Windows Search service (SearchIndexer.exe) - Off 추천

    윈도우 10 설치 후 빠른 파일 검색을 위해 인덱싱(색인)하는 작업 때문에 시스템에 부하가 걸리는 경우가 많다. 특히 영상이나 사진을 전문적으로 작업하거나 대량 프로젝트로 사용하는 PC에 파일이 많다면 훨씬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SearchIndexer.exe 열심히 작업을하며 높은 CPU 사용률과 하드디스크 엑세스가 일어나는데 대부분의 경우 일반 사용자들은 이 작업을 수행하지 않아도 괜찮다. 인덱싱 작업을 안 해도 파일검색하는데 문제가 생기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이 서비스는 끄는 걸 추천. 개인적으로 파일검색을 할 때 voidtools의 파일 검색 툴 Everything 을 사용한다. [참고]


    Windows Search service 비활성 방법 (윈도우 8과 윈도우 10 동일)

     

     


    1.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R 누름

    2. services.msc 입력

    (1, 2번이 이해가 안 가면 윈도우 10 시작메뉴 ->All apps ->Windows Administrative Tools 에서 Services 실행)

    3. Windows Search 속성에서 서비스 중지 그리고 Startup Type을 Disabled로 변경

    4. 재시작




    ■ Windows Modules Installer Worker (TiWorker.exe)

    Windows Modules Installer Worker (TiWorker.exe) 는 윈도우 8 때부터 생겼기에 윈도우 8/8.1/10 에 모두 이 기능이 있다. 윈도우 10 유지보수를 위한 프로세스. 윈도우 관련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드라이버 업데이트와 관련이 있다.

    문제는 TiWorker.exe 가 25%~60% 이상의 CPU 사용률을 보이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유지보수를 위해서 백그라운드에서 열심히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 서비스는 윈도우 업데이트에 종속되어져 있기에 끄는 걸 추천하지 않는다. 그냥 놓아두는 게 좋다.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의 경우 윈도우 10 관련해서 장점으로 생각하는 게 하드웨어의 장치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잡아주고 업데이트해주는데 있는데 만약 각 장치 드라이버를 이미 자동으로 모두 잡아 윈도우 10을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자신이 사용하는 장치에 대한 소프트웨어 드라이버에 대해 정확히 지식이 있고 업데이트 유무를 스스로 선택 후에 설치 할 수 있다면 Windows Modules Installer Worker가 유지보수를 위해 자동으로 하드웨어 장치와 드라이버를 체크(유휴시간에 CPU를 많이 사용하기에)하는 것과 Automatic Maintenance (자동 유지 관리) 모니터링을 끄는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다.


    1. 단축키: 윈도우 키 + Pause/Break 키 사용
    (아니면 Control Panel -> System and Security -> System 이동)

    2. Advanced system settings (고급시스템 설정)을 선택

    3. System Properties (속성정보)에서 하드웨어(Hardware) 탭 선택

    4. Device Installation Settings(장치 설치 설정) 클릭

    5. Do you want to automatically download manufacturers' apps and custom icons available for your devices? (장치에 사용 가능한 제조업체 앱 및 사용자 지정 아이콘을 자동으로 다운로드 하시겠습니까?) 에서 No 선택 후 Save Changes 버튼을 클릭.
    * 당연한 이야기지만 후에 다시 자동으로 설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Yes 선택하고 설정을 저장하면 된다.


    6. Control Panel(제어판) -> System and Security(시스템 및 보안) -> Security and Maintenance(보안 및 유지 관리) 이동

     

    7. Change Security and Maintenance settings (보안 및 유지 관리 설정 변경) 클릭

     

     

    8. Automatic Maintenance (자동 유지 관리) 체크 해제 후 OK 버튼 클릭


    ■ .NET Runtime Optimization Service (mscorsvw.exe)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참고: mscorsvw.exe CPU 점유율

    .Net Framework 관련 서비스. 그냥 놓아두는 게 좋다. 언젠가는 끝난다.
    Windows 보안패치에 새로 .Net Framework 관련 업데이트가 있으면 이전에 프리컴파일링이 끝났다고 해도 다시 프리검파일링 작업을 수행한다.

    컴파일링 작업을 한 번에 몰아서 실행하고 싶다면 이 명령어를 수행

    < Windows 10 (64bit) 기준>

    1.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R 누름.
    2.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ngen.exe executeQueuedItems 입력 그리고 엔터.


    ■ Windows Defender Periodic Scanning


     

    윈도우 10은 기본적으로 백신 소프트웨어인 Windows Defender가 들어가 있지만 다른 백신 소프트웨어(ESET, 카스퍼스키, 노턴등등)를 설치해서 사용한다면 이 기능을 끈 상태인지 확인하는 게 좋다.(기본적으로는 Off 상태) 서드파티 백신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사용하면 자동으로 윈도우 디펜더의 실시간 감시 기능은 비활성화되지만 일정시간에 자동으로 윈도우 디펜더 엔진을 사용해서 백그라운드에서 악성코드를 검사를 가능하게 하는 설정이다. 서로 다른 백신엔진과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 진단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시스템 자원을 사용하기에 기본상태인 Off 를 권유하는 쪽이다.



    ■ Microsoft 클라우드 서비스 OneDrive 앱 - Off 추천

    윈도우 10에는 기본적으로 Microsoft 클라우드 서비스인 OneDrive 앱이 설치되어 있고 사용을 유도한다. 동기화 기능 때문에 이 서비스에 대해 잘 모르고 사용한다면 자주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경험을 할 것이다. 더욱이 동기화가 제대로 안 되는 문제도 있다.

    이 서비스를 굳이 사용 할 필요가 없다면 사용하지 않는 걸 권유한다. 시작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앱은 비활성화 시킬 수 있다

     




    1. 설정에서 Start OneDrive automatically when I sign in to Windows (Windows에 로그인할때 자동으로 OneDrive 시작) 을 체크해제

    2. 만약 OneDrive를 사용 중이었다면 설정에서 'Unlink OneDrive(OneDrive 연결 끊기)'도 클릭.

     

     

    ■ 사진 앱(Photos)과 Runtime Broker CPU 점유율

    윈도우 10 Photos app과 Runtime Broker 가 상당히 높은 CPU 점유율을 보인다면 사진 앱(Photos)이 하드디스크 내부의 사진정보를 검색/업데이트하고 있을 것이다.

     

     

     


    사진 앱(Photos)을 실행하고 설정(Settings)에서 소스(Sources)에 있는 모든 폴더를 제거한다(그림상에는 이미 폴더가 제거 된 상태) 경로와 폴더명이 있는데 제거하면 된다. Microsoft OneDrive 설정 역시 Off 하고 테스트해본다. 대부분의 경우 CPU 점유율이 내려간다.

     

     


    ■ Windows 시각 효과(Visual Effects) 비활성화

    윈도우 10의 애니메이션, 그림자등 시각 효과를 비활성화하면 PC에 부담을 줄여주고 반응속도를 빠르게 하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요즘같이 높은 성능의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경우는 그리 건드릴 필요는 없고 사용환경에서 수행과 작동에 대한 명확한 인지에 도움을 주고 시각적 즐거움 역시 주기에 실질적 사용과 감성적인 부분에서도 분명 효용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시각효과를 비활성화하는 것도 그리 추천하지 않는다 다만 사용자 중 애니메이션 효과 때문에 반응속도가 느린 게 싫거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능에 조금이라도 덜 부담이 가는 걸 원한다면 몇 가지 효과만 사용 안 함으로해도 균형을 맞출 수 있다. 개인적으로 사용 안 하는 시각효과를 나열했다.

    1. 단축키 사용. 윈도우 키 + Pause Break 키
    2. 고급 시스템 설정(Advanced system settings) 선택
    3. 성능(Performance)에서 설정(Settings)을 선택

    * Windows 10 version 20H2 부터는 더 이상 클래식 설정으로 가는 걸 바로 지원하지 않는다. 
    설정 > 시스템 으로 들어가 좌측 메뉴 가장 하단의 정보(About)로 들어가 우측 메뉴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Advanced system settings)을 선택하면 된다.



    사용자 지정(Custom) 체크 후 아래 항목들을 체크 '해제' 한다.

     

     

     

    Animate controls and elements inside windows (창의 제어 및 요소에 애니메이션 효과 주기)
    Animate windows when minimizing and maximizing (창을 최소화하거나 최대화할 때 애니메이션)
    Fade or slide menus into view (메뉴에 시각 효과 사용)
    Fade or slide Tool Tips into view (도구 설명에 시각 효과 사용)
    Fade out menu items after clicking (클릭 후 메뉴 항목 천천히 지움)
    Save taskbar thumbnail previews (작업 표시줄 축소판 그림 미리 보기 저장)
    Show shadows under windows (창 아래에 그림자 표시)
    Slide open combo boxes (미끄러지듯 열리는 콤보 상자)

     

     

     

    ■ 한국의 관공서 웹 서비스 (예: 금융감독원, 건강보험공단, 국세청), 금융 업계의 보안 모듈 문제 - 서비스 사용이 끝났다면 제거 추천

    drmmain.exe (Samsung DRM)
    delfino.exe (WIZVERA process)

    ImageSAFERSvc.exe
    ImageSAFERStart_X86.exe  
    ImageSAFERStart_x64.exe
    fph.exe
    f_lps.exe
    fclient.exe
    npkcmsvc.exe
    npkfxsvc.exe
    nPStarterSVC.exe
    ASDSvc.exe
    StSess.exe
    StSess32.exe
    nossvc.exe
    nosstarter

    AnySign4PC.exe
    AnySign4PCLauncher.exe
    TUCTLSystem.exe
    I3GProc.exe
    VPWalletService.exe (3번 글 참고)
    그외 기타등등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Windows 작업관리자를 실행한다.
    이런 프로세스들이 둥둥 떠다니고 있다면?

    안랩 세이프 트랜잭션(AhnLab Safe Transaction), 위즈베라((WIZVERA), 엔프로텍트(nProtect), 이미지 세이퍼(ImageSAFER), 이니텍의 이니세이프(INISAFE), 파수(Fasoo), AnySign4PC 등 한국의 관공서 웹 서비스 (예: 금융감독원, 건강보험공단, 국세청 등등), 금융 업계(예: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 우리은행, 새마을금고 등등)의 보안 모듈이다.

    안랩 세이프 트랜잭션이 PC 성능을 떨어트리는 건 악성코드에 버금간다고 할 수 있고 한국의 보안모듈로 인해 윈도우 10에게 잠깐식 멈추는 프리징 현상을 선물하기도 하면서 AnySign4PC 같은 경우는 최대 절전 모드 진입이 안되거나 최대 절전 모드 들어갔어도 잠시 뒤 다시 켜지는 등 OS 사용에 여러 문제를 야기시킨다.

    언인스톨 방식에서도 종종 사용자를 기만하는 짓을 한다. 원할한 PC 사용을 위해서 이런 쓰레기 보안 모듈은 사용하는 관공서, 금융 서비스 사용 후 반드시 삭제하는게 좋다.

    한국의 관공서 웹 서비스나 금융업계 웹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설치 할 수뿐이 없다지만 필요할 때만 설치해서 서비스를 사용하고 삭제(언인스톨)하면 된다. 해외에 거주중인 한인들 중 한국의 관공서와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고 나서 PC의 성능이 안 좋아졌다는 이야기는 이상하지 않다. 북미 관공서 서비스는 뭘 설치하는 게 없다. 한국과 관련 된 금융 서비스를 사용해야 할 경우 그냥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좋다.

    이런 보안모듈은 한국 특유의 공인인증서와 한묶음인 걸 알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금융권에게 주는 면죄부이기도 한데 보안 문제로 피해와 손해가 난다고 해도 책임도 당신에게, 느린 PC 성능과 각종 이상증세도 당신에게라는 종합선물(?)을 준다. 정작 정보유출이 된다고 해도 개인에게 관리부실 책임을 따지고 금융권은 별 책임을 지지 않는다 사회적 비용과 개인의 손실은 온전히 서민들이 지게 만드는 것이다. ActiveX 를 없애고 exe 를 창조하는 한심한 창조(?)정부를 보면 답이 없다는 걸 알 수 있다. 문제의 본질을 모른다면 무능한 것이고 알면서도 모른체하는 거라면 특정 집단들이 서로의 이익을 챙기기위한 기만행위가 아닐까?

    윈도우 10의 대규모 업데이트의 경우 (예: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Windows 10 Creators Update), 폴 크리에이터 업데이트(Windows 10 Fall Creators Update)) 미리 한국의 보안 모듈들을 모두 언인스톨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게 좋다. 예로 삼성의 보안 프로그램인 NSD 5.00 같은 경우 제거 안 하고 업데이트를 할 경우 사용자가 당혹해할 만큼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외에도 웹 브라우저와 충돌 문제등 여러 문제가 있지만 말이다. 이런 보안 모듈들은 언인스톨해도 해당 한국 서비스를 사용해야 할 때 다시 알아서 설치를 강제하니까 걱정 말고 언인스톨하자.

     

    1. 단축키: 윈도우 키 + X 사용. 제어판(Control Panel) -> 프로그램 추가/제거 에서 아래 프로그램들(혹은 유사한 이름)이 있다면 찾아 모두 제거한다.

    AhnLab Safe Transaction (안랩 세이프 트랜잭션)
    NSD 5.00 (Samsung SDS Published)
    Pulse Secure LLC Software

    AnySign4PC
    Delfino
    Delfino G3
    WiZVERA Delfino Handler
    WIZVERA Process Manager
    Veraport
    nProtect Online Security Service
    nProtect Online Security Starter
    nProtect KeyCrypt Manager Service
    Image Protect Service
    ImageSAFER Main Session Manager x86
    MarkAny
    MAWS_NPS - 증명서 발급 시스템
    MarkAny Inc e-PageSafer
    MarkAny PlugIn
    Fasoo DRM
    Fasoo SCP Service

    INISafe SFilter
    INISAFE SandBox
    INISAFE Web EX Client
    INISAFE Web
    MarkAny WebDRM NoAX SVC
    MAWS_NPS - 증명서 발급 시스템
    MaWebSAFER_STDEP
    MaWebSAFER_KERIS
    MaWebSAFER_MMA
    MAONMultiWebSafer_STD
    WebCube
    Interzen LWS
    IPinside Agent
    IPinside LWS Agent
    IPinside Non-p Agent
    MaDownloadRD
    CCDN Service
    NAT Service
    Intel Sercurity Ture Key (보통 어도비 플레시 플레이러의 번들 옵션으로 함께 설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삭제해도 괜찮다)



    2. nProtect 경우 제어판에 삭제 항목이 없다면 C:\Program Files\INCAInternet UnInstall\nProtect Online Security\nProtectUninstaller.exe 에서 파일을 직접 찾아 실행해야 한다.

    3. VPWalletService 의 경우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들에서 많이 사용하는 결제 보안 프로세스. 삭제해도 괜찮다. 온라인 쇼핑몰을 자주 사용하다면 Services (윈도우 10 시작메뉴 ->All apps ->Windows Administrative Tools 에서 Services 실행) 에서 VPWalletService 항목을 찾아 선택 후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속성에서 '수동'으로 변경해서 사용하느 방법도 있다 그러나 필요가 없고 완전한 삭제를 원한다면 C:\Program Files (x86)\VP 폴더에서 VPWSUninst.exe 실행해서 언인스톨 할 수 있다. 언인스톨 방식을 이런식으로 만드는 경우는 다분히 의도적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가 싶다.

    4. ImageSAFER의 경우는 삭제 도구를 사용한다. Image SAFER 제품 삭제 도구 그외에 정보는 여기를 참고: 삭제되지 않는 ImageSAFER 보안 솔루션 제거 방법

     




    ■ Microsoft Compatibility Telemetry - CompatTelRunner.exe 서비스 중지 방법

    윈도우 업데이트와 호환성 체크를 위해서 중지하지 말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시스템을 검사하기에 상당한 CPU 점유율과 하드디스크 입출력을 보여주기도 한다. 호환성 문제를 체크한다는 명분으로 MS에 사용자 시스템 정보를 전송한다. 별 문제가 없다면 끄지 않는 게 좋지 않을까도 싶지만 문제를 겪은 사용자가 많고 대부분은 이 서비스를 끄는 듯.

    1. 시작버튼 -> Windows Administrative Tools (Windows 관리 도구) -> Computer Management (컴퓨터 관리) 선택


    2. Computer Management -> System Tools -> Task Schedule Library -> Microsoft -> Windows -> Application Experience

     

     

    3. Microsoft Compatibility Appraiser 선택 후 우측 마우스 버튼 클릭. 메뉴에서 Disable (사용 안 함)을 선택

     

    4. ProgramDataUpdater 선택 후 우측 마우스 버튼 클릭. 메뉴에서 Disable (사용 안 함)을 선택


    * Microsoft Compatibility Appraiser, ProgramDataUpdater 외에도
    Disable (사용 안 함)을 해도 괜찮은 것들:
    Microsoft -> Windows -> Autochk -> Proxy
    Microsoft -> Windows -> Customer Experience Improvement Program -> Consolidator
    Microsoft -> Windows -> Customer Experience Improvement Program -> KernelCeipTask
    Microsoft -> Windows -> Customer Experience Improvement Program -> UsbCeip

    무얼 설정 한 건지 알고 싶은 사용자도 있기에 자세한 정보(영문)를 추가한다. 요약하자면 제품개발과 향상을 위해 '이런저런' 데이터를 수집해서 Microsoft 에 제공한다는 이야기. SQM data 에서 SQM은 Software Quality Management 의 약자다. 윈도우 10은 워낙 광범위하게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기에 이 정도 설정으로는 모든 데이터 수집을 막을 수는 없다. 인터넷에 알려진 너무 많은 정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이것저것 다 적용하면 도리어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 다른 서비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윈도우 10이 서비스 형태로 가면서 Microsoft는 OS(특히 일반 소비자용)의 많은 부분을 사용자가 온전히 제어하지 못하게 만들어 놓았다. 이 글에 있는 건 CPU 사용과 하드디스크 입출력이 발생하며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지해도 별 무리가 없는 것들이고 다시 재설정하기 쉬운 것들이다 그리고 윈도우 10의 데이터 수집을 막기위해 만들었다는 서드파티 프로그램/유틸리티는 함부로 설치해서 사용하는 걸 추천하지 않는다.

    Microsoft Compatibility Appraiser - Collects program telemetry information if opted-in to the Microsoft Customer Experience Improvement Program.

    ProgramDataUpdater - Collects program telemetry information if opted-in to the Microsoft Customer Experience Improvement Program

    Proxy - This task collects and uploads autochk SQM data if opted-in to the Microsoft Customer Experience Improvement Program.


    Consolidator  - If the user has consented to participate in the Windows Customer Experience Improvement Program, this job collects and sends usage data to Microsoft.


    KernelCeipTask - The Kernel CEIP (Customer Experience Improvement Program) task collects additional information about the system and sends this data to Microsoft. If the user has not consented to participate in Windows CEIP, this task does nothing.


    UsbCeip - The USB CEIP (Customer Experience Improvement Program) task collects Universal Serial Bus related statistics and information about your machine and sends to the Windows Device Connectivity engineering group at Microsoft. The information received is used to help improve the reliability, stability, and overall functionality of USB in Windows. If the user has not consented to participate in Windows CEIP, this task does not do anything.


     



    ■ Windows 10 사용자 데이터 수집하는 진단추적 서비스 중지

    Windows 10 version 1511 부터는 Diagnostics Tracking Service 가 Connected User Experiences and Telemetry 서비스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따라서 윈도우 10 사용자는 Connected User Experiences and Telemetry 서비스를 중지시키면 된다.

    - Connected User Experiences and Telemetry
    - dmwappushsvc


    이 2개의 서비스를 중지한다.

     
     

     


    1.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R 누름

    2. services.msc 입력
    (1, 2번이 이해가 안 가면 윈도우 10 시작메뉴 ->All apps ->Windows Administrative Tools 에서 Services 실행)

    3. Connected User Experiences and Telemetry 와 dmwappushsvc 를 찾아 서비스를 중지한다

    4. 속성에서 서비스 중지 그리고 Startup Type을 Disabled로 변경

    5. 재시작

     
     
     
    ■ Windows Background apps (백그라운드 앱) 끄기

    백그라운드 앱을 끄면 CPU 사용도 줄이지만 전원 소모도 줄이기에 자주 사용 안 하는 앱이라면 모두 끄는 게 좋다. 개인적으로 Weather(날씨) 앱외에는 모두 꺼두고 있다.
     

     

    1. Windows 10 시작 메뉴 -> Settings(설정) 혹은 단축키(윈도우 키 + i) 사용  

    2. Privacy(개인 정보) 선택

    3. Background apps (백그라운드 앱) 에서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백그라운드 앱들을 끈다
     
     
     
    ■ 윈도우 10 Peer-to-Peer 윈도우 업데이트 방식 설정 확인

    1. Settings (설정) 에서 Update & security (업데이트 및 복구) 선택

    2. Update settings 에서 Advanced options (고급 옵션) 선택

     

    3. Choose how updates are delivered (업데이트 제공 방법) 선택

     

    4. Update from more than one place (두 개 이상의 위치에서 업데이트) 항목에서 설정이 Off 인지 확인 아니라면 Off로 설정한다

     


    ■ 기타

    자주 듣는 질문 중에 윈도우 10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11(Internet Explorer 11)와 제어판(Control Panel)이 어디에 있느냐는 것과 해외에서 PC 구입시 영문 Windows 10에서 한글 입력을 하는 방법이다.

    윈도우 10에 기본으로 설정되고 탑재된 브라우저는 Microsoft Edge(엣지)인데 관공서 서비스나 특정 사무용 소프트웨어와 연동시 아직 호환성 문제가 있어서 아직까지 Internet Explorer 11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는 게 현실이기는하다. 개인적으로는 파이어폭스나 크롬이 더 낫다고 보지만 당장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필요한 것이겠지 싶다.


    *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될 설정(Settings) 단축키: 윈도우 키 + i
      참고: Windows 10 - 윈도우 10 유용한 단축키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Internet Explorer 11)

     


    1. Internet Explorer 11은 윈도우 10 시작메뉴 -> All apps(모든 앱) -> Windows Accessories(윈도우 보조프로그램) 폴더에 찾을 수 있다. 주로 윈도우 10의 검색기능으로 앱을 찾을 수도 있지만 목록에서 앱을 찾아 선택 할 때 알파벳 항목에서 아무 글자(예: C)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알파벳 목록이 나온다 찾고자 하는 앱의 첫번째 알파벳을 선택하면 바로 그 그룹 항목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2. 테스크바에 등록하고 싶으면 앱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 후 나오는 메뉴에서 More -> Pin to taskbar 선택해서 등록 할 수 있다.

    3. 기본 웹 브라우저를 바꾸는 설정은 Start menu(시작메뉴) -> Settings(설정) -> System(시스템) ->Default apps(기본 앱) 에서 하단 Web browser 항목을 클릭하면 설치 된 웹브라우저(예: Firefox, Edge, IE11 등등) 중에 기본 웹 브라우저를 설정 할 수 있다. 그외에도 동영상 플레이어나 사진 앱등등 기본 앱 설정이 가능하다.

    *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으로 기본 웹 브라우저 변경이 정상적으로 안되는 경우 하단에 Set defaults by app 에서 기본 웹 브라우저 설정을 하면 된다. 언제부터인가 나타나는 윈도우 10 버그인 듯한데 많은 사용자가 리포트했는데 아직까지 고치지 않고 있음.




    제어판(Control Panel)




    a. 제어판(Control Panel)을 여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앱을 검색해서 찾는 것 보다 더 쉬운 방법은 시작 버튼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한 번 클릭하면 나오는 파워메뉴에서 제어판(Control Panel)을 선택.

    *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코드명: RedStone 2) 부터는 MS가 파워메뉴에서 제어판 항목을 삭제해 버렸다 이 경우는 검색기능을 사용해서 제어판 (혹은 Control Panel) 입력해서 찾은 후 시작메뉴에 등록(Pin)하는 게 제어판 접근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b. 파워메뉴 키보드 단축키로 사용하는 방법
    윈도우 키 + X 를 사용하면 된다. 메뉴를 보면 알겠지만 제어판(Control Panel)외에도 Task Manager(작업 관리자), Run(실행), System(시스템), Device Manager(장치 관리자), Shut down(종료) 등 여러 유용한 기능에 빠른 접근이 가능하다.


    바탕화면에 휴지통만 있는데 만약 제어판, 컴퓨터, 문서등의 기본 아이콘을 나타내고 싶다면?



    1. Settings(설정) -> Personalization(개인화) -> 테마(Themes)
    2. Related Settings 하단에 있는 화면 아이콘 설정(Desktop icon settings)을 선택하면 컴퓨터(This PC), 문서, 제어판 등 바탕화면에 나타낼 기본 아이콘을 선택 할 수 있다.



    윈도우10 타이틀 바(title bars) 색상 변경

     

     

     

    윈도우10 타이틀 바(title bars) 색상은 기본적으로 하얀색이다. 구분이 잘 안 가는 색상조합이다.
    초기 정식 윈도우 10에는 이 설정을 할 수 없었지만 수 많은 사용자의 원성(?)으로 현재 윈도우 10 (version 1511) 은 아래 설정으로 타이틀 바 색상을 손쉽게 변경 할 수 있다.

     



    1. Settings(설정) -> Personalization(개인화) -> Colors(색상)
    2. "Automatically pick an accent color from my background" (자동으로 내 백그라운드에서 테마 컬러 선택) Off (꺼짐) 설정
    3. "Show color on Start, taskbar, action center, and title bar." On(켜짐)으로 설정 후 색상 선택.

     


    윈도우 10 창에서 자동으로 스코롤 막대 숨기기 기능 끄기



    새로운 윈도우 10 창 디자인의 기본 설정은 스코롤 막대가 자동으로 숨겨진 상태이다. 디자인 측면에서 보자면 스마트폰 UI와 통일성을 가지려는 이유였겠지만 깔끔함보다 도리어 하단에 다른 정보가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꽤 생긴다. 무엇보다 윈도우 10 앱이 아닌 예전 데스크탑 프로그램의 경우 이게 적용되는 것도 아니기에 사무용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는 데스크탑 사용자에게는 통일성있게 느껴지는 디자인도 아니다. 때문에 스코롤 바가 자동으로 숨겨지는 걸 싫어하는 사용자가 많았는데 윈도우 10 v1803부터는 사용자 취향에 따라 쉽게 설정 할 수 있게 만들었다.

    1. Settings(설정) -> Ease of Access(접근성) -> Display(디스플레이)
    2. Automatically hide scroll bars in Windows (창에서 자동으로 스코롤 막대 숨기기)

     

     

    윈도우10 시작메뉴 앱 권유 광고 비활성화 그리고 기타설정

    윈도우10 시작메뉴에는 MS 스토어 앱을 권유하는 광고가 나온다. 비활성화 하는 게 좋다.


    1. Settings(설정) -> Personalization(개인화) -> Start (시작)

    2. "
    Occasionally show suggestions in Start(때때로 시작 메뉴에 제안 표시)" Off (꺼짐) 설정

    3. 사용한 파일이나
    기록을 남기고 싶지 않다면 Show recently opened items in Jump Lists on Start or the taskbar(시작 메뉴의 점프 목록 또는 작업 표시줄에 최근에 사용한 항목 표시) 도 Off (꺼짐) 설정.



    4.
    Personalization(개인화) -> Lock Screen (잠금화면)

    5. 배경 항목(Background) 옵션에서 Windows Spotlight(윈도우 스포트라이트)를 선택하지 않는다. Picture(사진) 나 Slideshow(슬라이드쇼)를 선택. Windows Spotlight 의 경우 Bing으로 부터 월페이퍼 이미지를 제공받는데 광고가 포함 된다. 사진이나 슬라이드쇼를 선택하면 해당옵션이 나타난다. "Get fun facts, tips, tricks, and more on your lock screen. (잠금 화면에서 재미있는 정보, 팁, 유용한 정보 등을 가져오기)"를 Off (꺼짐)로 설



     

     

    6. Settings(설정) -> System(시스템) -> Notifications & actions(알림 및 작업 )

    7. "Get tips, tricks, and suggestions as you use Windows"
    Off (꺼짐) 설정
    * 한글 윈도우 10에서는  ‘Windows 에 대한 팁 표시’로 표기하기도 한다. Off 로 설정하면 된다.



    File Explorer (파일 탐색기) 광고 끄기


     



    MS에서는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과 알림기능이 목적이라고 했으나 실제로는 광고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한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

    1. View(보기) -> Options(옵션) -> Change folder and search options(폴더 및 검색 옵션)

    2. View tab (보기 탭) 에서 “Show sync provider notifications.”(동기화 공급자 알림 표시) 체크 해제 후 적용(Apply)을 누른 후 OK 버튼 클릭.



    Get Office and Skype 앱 구매 권유 광고 끄기

    Settings(설정) -> System(시스템) -> Notifications & actions(알림 및 작업 ) 에서 Get Office 알림을 끄거나 필요가 없을거 같다면 아예 Apps & features 에가서 Get Office, Get Skype앱 자체를 언인스톨(Uninstall)한다.


    Microsoft Solitaire 그리고 Candy Crush Soda Saga 게임 광고

    Microsoft 는 윈도우 10 에서 Solitaire 게임을 애드웨어(광고 소프트웨어)로 만들고 광고 없는 Solitaire Premium Edition 이라는 구독모델을 제공하는 어이없는 짓을 한다. 1년 구독 가격은 $10. 이런 앱은 Uninstall 하고 굳이 게임을 하고 싶다면 차라리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Google SolitaireSolitaireforfree, Minesweeperforfree 같은 무료 서비스를 사용하는 게 낫다. Candy Crush Soda Saga 도 역시 언인스톨.


    탐색기 첫 화면 내PC로 설정, 최근에 사용한 파일, 최근에 사용한 폴더 설정

     



    윈도우 10 File Explorer 에서 탐색기 실행시 첫 화면을 '내PC'로 설정하고 싶고 최근에 사용된 파일과 폴더에 대한 기록을 보고 싶지 않다면?

    탐색기 메뉴(menu) -> 보기(View) -> 옵션(Options)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Change folders and search options)

    1. 파일 탐색기 열기 항목에서 바로가기(Quick access)로 설정되어 있다면 내 PC (This PC) 로 변경하면 된다.

    2. 개인정보 보호란에서
    빠른 실행에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 (Show frequently used files in Quick access)
    빠른 실행에 최근에 사용된 폴더 표시 (Show frequently used folders in Quick access)

    항목들을 체크 해제하면 된다.

     

     

    윈도우 10 파일 확장자 보기

    윈도우 10은 파일 확장자를 표시하지 않는 게 기본 설정이다 그러나 파일 확장자를 표시하면 어떤 파일 형식인지 알기에 유용하고 무엇보다 보안을 위해서라면 확장자를 볼 수 있게 설정하는 게 좋다.

     

     

    1. 파일 탐색기 메뉴에서 View(보기 탭)을 선택
    2. File name extensions (파일 확장명) 을 체크
    3. Hidden Items (숨긴 항목) 숨긴 파일이나 폴더를 보여주는 옵션 체크

    Item check boxes (항목 확인란)을 설정을하면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면 체크 마크가 생겨서 떨어져 있는 파일을 마우스만으로 선택하기에는 간편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별 필요가 없고 잘 사용하지는 않는 기능이다.

     

     

     

    윈도우10 전원 설정

    1. 단축키: 윈도우 키 + i
    2. System -> Power & sleep

     

     

    하드에 접근하려 할때 대기모드에서 깨어나듯 딜레이가 있다면 윈도우 10의 전원 설정을 확인해 보는 게 좋다. 특히 랩탑과는 다르게 데스크탑의 경우나 SSD(Solid-state drive) 사용시 아예 절전모드(고급 설정에 보면 특히 하드 디스크 끄기에 대한 설정이 있는데 하드 디스크 끄기를 안 하는 게 좋다)를 사용 안 하는 게 좋은 경우가 더 많다.

     

     

    CPU 원래 스팩에 비해 성능이 너무 느리다면 Additional power settings 클릭 후 전원 옵션 창에서 Balanced (균형 조정)에서 High Performance (고성능)로 옵션을 변경해서 테스트해 볼 수 있다. Balanced (균형 조정)이 윈도우 10의 기본 설정. Balanced (균형 조정)는 CPU 성능이 필요하면 최대 속도로 실행하고 아니면 저속으로 동장하는데 CPU 성능이 너무 느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굳이 이 기본 설정을 건드릴 필요는 없다.

     

    전원관리와 관련해서는 이외에도 블루투스(Bluetooth) 장비에서도 끊김 현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끊김이 있다면 해당 설정을 체크해보는 게 좋다.

    1. 장치 관리자

    2. 블루투스 항목 중 자신이 연결한 장비를 선택하고 우클릭하여 속성 클릭
    3. 전원관리 탭을 선택해서 "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A) " 체크 해제하고 확인버튼을 클릭.

    이 방법으로 안 된다면 Bluetooth Collaboration 기능을 사용 안 하는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참고>



    윈도우10 빠른시작(Fast Startup) 끄기


    자세한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면 된다. 하드웨어 호환성이 안 좋을 경우 윈도우 10 빠른시작 기능을 사용하면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진짜 문제라고 생각하는 건 이 기능을 사용 할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가 제대로 안 되거나 꼬이는 상황이 간혹 발생하는 이유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는 점이다. 데스크탑에서 좀 더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이 기능을 끄는 걸 권유하고 특히 SSD(Solid-state drive)를 사용 할 경우 부팅시 그리 체감이 크지 않기에 빠르시작 기능을 끄는 걸 권유하는 쪽이다.

    이 기능을 사용 안 하게 사용자가 설정해도 윈도우 10이 메이저 업데이트(예: 윈도우 10 RS1 > RS2 > RS3 )를 하면 기본으로 빠른시작 기능을 사용하는 설정으로 복원된다. 즉 메이저 업데이트의 경우는 Microsoft가 사용자가 이전에 설정했던 거와 상관없이 다시 이 기능을 키는 쪽으로 설정을 초기화하기에 메이저 업데이트 후에는 재설정해주어야 한다.

     

    윈도우10 조각모음 예약 설정 Off

    윈도우 10의 경우 윈도우 조각모음을 예약방식으로 자동 실행하는데 Off 한다. SSD(Solid-state drive) 사용시 그리 필요도 없고 하드 디스크나 SSD에 조각모음이나 최적화가 필요하다면 시간이 있을 때 수동으로 실행하면 된다.

    1. 시작 메뉴 ->  Windows Administrative Tools(Windows 관리도구) -> Defragment and Optimize Drives (드라이브 조각모음 및 최적화) 선택

    2. 항목에서 설정 할 드라이브 선택 후 하단에 Change settings(설정 변경) 버튼을 클릭

    3. 예약 실행 항목을 체크 해제 후 OK(확인) 버튼을 클릭



     

    윈도우10 유니버셜 앱(App) 자동/수동 업데이트 설정

    자동 업데이트 설정이고 굳이 건드릴 필요는 없다. 다만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도 없는데 윈도우 10 종료시 무언가 업데이트를 하고 설치하는 걸 궁금해하는 사용자들이 있는데 대부분 이 경우가 많다. 기본으로 설치 된
    유니버셜 앱들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기에 그런 것이다. 유니버셜 앱의 업데이트 체크와 자동/수동 업데이트 설정은 Store에서 할 수 있다.

     

     

     



    윈도우10 구글 크롬(Google Chrome)을 설치해서 사용시 백그라운드 앱 종료 설정

    Google Chrome의 경우 확장기능(예: 메일 알림이나 페이스북 알림 등)의 지속적인 서비스를 위해 기본적으로 완전히 종료를 안 한다. Background Processes 들 중 확장기능에 따라서는 메모리 점유율도 크고 디스크 쓰기도 실행하기에 당연히 PC 성능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준다. 랩탑의 경우 베터리 소모에도 한 몫을 하는데 만약 확장기능을 사용하지 않거나 크롬을 닫고서도 지속적으로 백그라운드 앱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는 걸 원하지 않는다면 이 옵션을 끄면 된다.

    1. 크롬 메뉴(단축키:  Alt+E) -> Settings(설정) -> 하단에 Advanced(고급) 클릭
    2. 하단의 System section 에서 Continue running background apps when Google Chrome is closed(Chrome 종료 후에도 백그라운드 앱을 계속 실행) 옵션을 체크 해제



    윈도우10 트위터 앱 로그아웃?

    윈도우 10의 기본 앱 중 트위터 클라이언트가 있다. 로그인 후 로그아웃을 어디서 하는지 처음사용자는 사용하기 힘들어하는 경우가 종종 보인다. 네모로 표시한 곳이 로그아웃을 할 수 있는 경로다.

    위에 원으로 표시한 화살표는 뒤로 돌아가기 기능이고 아래에 원은 리스트(List)기능이다. 새로운 버전 업데이트에서 문제가 해결 될 지 모르겠지만 현재 버전에서는 리트윗(Retweet)이 안 되는 버그가 있다고 한다. (사용자 환경에 따라 이 문제가 있는 듯)




     

    영문 윈도우 10 한글입력 설정 (다른 언어입력 설정도 동일)

     



    1. 시작 버튼 -> Settings -> Time & language

    2. 'Region & language' 메뉴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창에서 'Add a language' 선택

    3. 목록에서 '한국어 Korean' 추가.

    4. Related settings 항목에서 Additional date, time, & regional settings
    선택 -> Region -> Administrative 탭 -> Change system locale... 버튼 클릭

    5. Korean (Korea) 선택

    6. 재시작

    입력기 전환 단축키는 "윈도우 키 + Space bar(스페이스 키)" 이다.
    한글 입력 후 오른쪽 Ctrl 키가 한자 변환 단축키.(한글 음절만 한자 변환)
    다른 언어입력 설정도 동일하기에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면 되겠다.

    영문 Windows 8 한글 입력 방법과 동일하기에 좀 더 세세한 과정에 대한 그림을 보고 싶다면 여길 참고: 영문 Windows 8 한글 입력



    * [윈도우 10 개인 정보 설정에 관심이 있다면 이 글을 참고]

    프라이버시(privacy) - Microsoft의 개인정보 수집과 광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Windows 10 Creators Update version 1703), 윈도우10 version 1803(April 2018 Update) 설정

    Windows 10 Privacy Settings - 윈도우 10 프라이버시 문제 & 설정


Designed by Tistory.